[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가짜뉴스대응 태스크포스(TF)'를 띄웠다. 총선을 앞두고 허위정보·허위조작정보에 '무관용 원칙'으로 법적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민주당은 SNS, 온라인커뮤니티, 유튜브뿐만 아니라 '언론'도 가짜뉴스 대응 대상으로 꼽고 있다.

28일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당 최고위원회 종료 후 기자들에게 "4월 총선과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횡행하고 있는 허위정보 및 허위주장의 유포 행위를 저지하고, 당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기 위해 가짜뉴스 대응단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보도자료에 따르면 '가짜뉴스대응TF' 단장에 최민희 전 의원이 임명됐다. 최 단장은 현재 국민소통위원장,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최 단장은 "지난 2018년 가짜뉴스법률대책단을 설치·운영해봤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허위 정보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며 "깨어있는 민주 시민들의 많은 제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최 단장은 이날 개인 SNS에 "언론과 SNS의 허위조작정보로부터 민주당 후보들과 이재명 대표를 지키겠다"고 했다. 

민주당 가짜뉴스대응TF는 법률자문팀을 구성해 방송·언론·유튜브·커뮤니티·SNS상의 '가짜뉴스'를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법적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TF는 제보 창구로 '민주당 허위조작 가짜뉴스 방송제보' 카카오톡 채널과 홈페이지 당원 게시판 '블루웨이브'를 소개했다. 

특히 민주당은 "제보된 허위 정보에 대해 법적 검토를 진행, 주 2회 고소·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시적·정기적인 법적 대응을 예고한 것이다.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 대응TF' 단장 (사진=연합뉴스)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 대응TF' 단장 (사진=연합뉴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미 지난해부터 '가짜뉴스 방송제보를 받겠다'며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해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선봉에 선 윤석열 정부의 '가짜뉴스 근절 대책'은 언론·표현의 자유를 옥죄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언론보도에 대한 정치권력의 법적 대응은 '전략적 봉쇄소송'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은 최근 당내 '공천 파동'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응을 집중해왔다. 대표적으로 공천 공정성 논란에 불을 당긴 '정체불명 여론조사' 관련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방침을 꼽을 수 있다.

지난 22일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출입기자단에 "한국인텔리서치가 13년도에 성남시 조사를 했다는 이유로 연 이틀 이재명 성남시 업체가 평가를 맡았다는 기사를 낸 언론의 악의적 보도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어제 공지를 통해 사실관계를 설명하였음에도 악의적인 제목으로 보도를 강행한 해당 언론사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한다"고 공지했다. 

중앙일보는 <홍영표 뺀 "정체불명 여론조사"...이재명 시장때 용역업체 작품>(2월 20일), <'비명학살' 하위 20% 평가…'이재명 성남시' 업체들 참여>(2월 21일), <'박용진 꼴찌' 근거 여론조사도 '이재명 성남시' 용역업체 담당>(2월 22일) 등의 기사를 게재했다. 

중앙일보 취재원은 민주당 관계자다. 중앙일보가 특정한 업체는 '한국인텔리서치'다. 한국인텔리서치는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 도전을 앞둔 2013년 '성남시 시민만족도 조사' 용역을 받아 수행했었다. 한국인텔리서치는 '리서치디앤에이'라는 업체의 옛 사명으로, 리서치디앤에이는 민주당 총선 경선 ARS투표 시행업체로 추가 선정된 업체다. 한국인텔리서치와 리서치디앤에이의 대표는 김 모씨다. 

해당 논란은 진행형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21일 돌연 민주당 중앙선관위원장직을 사퇴한 정필모 의원은 27일 당 의원총회에서 경선 여론조사 업체 선정 과정에 대해 '허위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업체가 추가되는 과정에서 '외부인의 지시'가 있었고, 이를 뒤늦게 파악해 선관위원장직을 사퇴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