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26일 유튜브 채널 더탐사 관계자 3명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더탐사 압수수색은 이번이 4번째다.

경찰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형사고소한 더탐사의 주거침입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 더탐사는 지난달 27일 한 장관의 서울 강남구 도곡동 자택을 찾아가 문 앞에 놓여있던 택배를 살펴보고 현관 도어락을 누르는 장면을 유튜브로 송출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수서경찰서·서울청 반부패수사대는 4차례에 걸쳐 총 9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법무부 관계자가 수서경찰서에 더탐사를 스토킹 혐의로 고소해 압수수색이 벌어졌다. 지난 2일 한 장관이 더탐사 관계자들을 주거침입 등 혐의로 형사고소하자 경찰은 수서서가 맡은 사건을 서울경찰청 반부패수사대에 이관해 스토킹 혐의와 주거침입 혐의를 수사하게 했다.

이후 서울청 반부패수사대는 지난 7일 경기 남양주에 위치한 더탐사 사무실과 강진구 대표 주거지, 지난 23일 강 대표 주거지, 26일에는 더탐사 관계자 3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더탐사 측에 따르면, 서울청 반부패수사대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 명의로 더탐사 관계자들이 거주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공문을 보내 입주자 명부, 입주자 보유 차량, 차량 입출입 기록, 아파트 안팎의 CCTV 정보 제공을 요구한 후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탐사 측은 경찰이 더불어민주당과 연계됐다는 단서를 찾기 위해 무리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강진구 대표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경찰이)우리가 통상적인 취재 목적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전모의를 한 후 한동훈 장관의 자택을 방문하거나 차량을 추적했다는 의심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닌지(의심된다)"고 말했다.

그는 "취재목적이 인정이 되면 스토킹이나 주거침입으로 엮기 어렵고, 엮더라도 양형이 높게 나오지 않으니 취재 목적을 부인하기 위해 사적 보복감정이라든지, 민주당 등 외부세력과 연계를 했다든지, 그런 정도 그림이 나와야 범죄를 엮을 수도 있고 나중에 영장 청구도 할 수 있고 그런 심산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