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택을 찾아간 유튜브 채널 더탐사를 겨냥해 "법을 지키지 않으면 어떤 고통이 따르는지 보여줘야 하지 않느냐"고 발언했다. 윤 대통령 발언을 두고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복수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29일 오전 18개 부처 장관이 모인 국무회의에서 "법무부 장관 자택을 이런 식으로 무단침입하면 국민들이 어떻게 보겠느냐"며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탐사는 지난 27일 한 장관이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 아파트를 찾아가 문을 두드리며 "한 장관님 계시냐", "더탐사에서 취재하러 나왔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 장관 집 앞 택배물을 살펴보고 도어락을 누르기도 했다. 한 장관은 더탐사 관계자들을 보복범죄와 주거침입 혐의로 고소했다.

더탐사가 한 장관 집을 찾아간 것이 범죄행위인지 여부와 별개로 윤 대통령이 "고통이 따르는지 보여줘야 한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언경 뭉클 미디어인권연구소장은 "더탐사가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어찌됐든 언론행위를 하고 있고 정부에 대한 감시에 치중하고 있다"며 "그럴수록 윤석열 정부가 자신들을 공격하는 언론에 대한 탄압으로 보이지 않도록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언론탄압은 그 자체가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이다. 특히 자신을 건드렸던 언론을 탄압하는 것은 속보이는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윤 대통령의 발언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더탐사에 대해 "너무 공격적으로 (취재)하거나 위법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더탐사가 윤석열 정부에 비판적인 취재를 하면 할수록 더 조심해야 한다"며 "저널리즘 측면에서 봤을 때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윤 대통령의)감정을 건드리는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윤 대통령의 발언으로)타깃이 됐으니 더 많은 검증을 하고 보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