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고발사주 재판에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이하 수정관실)이 조직적 증거인멸에 나선 정황이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은 "도대체 검찰은 무엇을 감추고 싶었던 것이냐"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20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21년 9월 2일 고발사주)보도가 나간 바로 그날, 논란의 대검 수정관실은 사용하던 PC 25대의 하드디스크를 포맷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며 "이 컴퓨터 25대는 불과 2주 전에 지급받은 새것이었다. 검사들이 앞장서서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하고 수사를 방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 대검 수정관실, 고발사주 보도 당일 '증거인멸 야근' 정황)

20일 오후 2시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오후 2시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책위는 "또한 당시 수사 대상이었던 임홍석 검사의 휴대전화에는 삭제 데이터 복원 방지를 위한 안티포렌식 앱이 무려 3차례나 설치됐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며 "한 차례는 판사 사찰문건으로 수정관실이 감찰부의 압수수색을 받을 때였고, 마지막은 고발사주로 인한 감찰을 받던 당시였다"고 전했다.

이어 대책위는 "'회사 사주를 말하는 줄 알았다'는 윤석열 당시 후보를 감춰주고 싶었던 것은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9월 고발사주 의혹이 불거지자 "어느 기자가 (고발사주) 기사 링크를 보내주기에 회사의 사주를 이야기하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손준성 검사로부터 고발장을 전달받지 않고 제3자에게 전달받았을 가능성이 있다며 김 의원을 무혐의 처리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고발사주 사건을 수사했던 수사관의 진술은 달랐다"며 "법정에서 이 수사관은 '제3자가 개입했다는 진술을 한 사실이 없다'고 증언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검찰, '김웅 고발사주 불기소' 면담보고서 허위 작성 의혹)

대책위는 "없던 진술을 바꿔, 수사보고서에 적시하고 허위 수사보고서로 김웅 의원에게 면죄부를 줬으니 분명한 유검무죄, 무검유죄"라며 "진실을 손바닥으로 가리고 검사들만 보호하려는 조작의 달인, 검찰 지상주의의 놀라운 발로"라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재판을 통해 뒤늦게나마 조직적 은폐와 조작을 통해 가려져 왔던 고발사주의 실체적 진실이 한 꺼풀씩 벗겨지고 있다"며 "검찰이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하고 수사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중대한 의혹이 제기된 만큼, 공수처는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발사주 사건이란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이던 2020년 4월 3일과 8일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 수정관)가 사법연수원 동기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을 통해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에 범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을 고발하는 내용의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말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