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현직 KBS PD가 국민의힘 추천으로 국회 언론·미디어제도개선특별위원회 자문위원에 위촉됐다. 현직 공영방송 구성원이 특정 정당 추천으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 물론 KBS를 비롯해 현직 언론인이 행정부 산하 기구의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다.

4월 28일 국회 언론·미디어특위는 언론특위 활동 종료 한 달을 앞두고 자문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국민의힘의 자문위원 추천이 늦어졌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최철호 전 KBSN 사장, 이인철 변호사(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최재혁 전 제주MBC 사장, 김정구 부산대 교수, 천영식 펜앤드마이크 대표, 이성철 한국일보 콘텐츠본부장 등을 자문위원으로 추천했다.

최철호 KBS PD (사진=연합뉴스)

이 중 최철호 전 KBSN 사장은 현직 KBS PD로 현재 안식년 중에 있으며 국회 언론·미디어특위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논의하는 '미디어 거버넌스 개선 분과'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안식년을 감안하더라도 정책 대상인 KBS의 PD가 논의에 참여하는 것은 이해충돌 논란 소지가 있다.

최 PD는 지난해 9월 출범한 '공정방송과 미래비전 회복을 위한 직원연대'(KBS 직원연대)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국민의힘이 지원을 약속한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은 KBS 직원연대, MBC 노동조합(제3노조) 등 현직 언론인들이 포함돼 있다.

국민의힘 공정방송감시단 단장을 맡고 있는 황보승희 의원은 지난 2월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의 공영언론 모니터링 결과와 관련해 "방송보도의 공정과 상식, 정의를 외치는 시민단체의 절규에 깊이 공감하는 바이며 필요한 경우 어떠한 지원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보 의원은 28일 최 PD 등과 함께 국회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불공정방송 모니터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최 PD는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자문을 맡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의혹 시민사회 진상규명조사단'에도 참여했다.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언론·미디어 제도개선특별위원회 미디어거버넌스개선 분과 자문위원 위촉식 (사진=국회)

최 PD는 김의철 KBS 사장 교체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1일 KBS 일부 직원들의 김의철 사장 퇴진 촉구 연서명에 이름을 올렸다. 이런 가운데 29일 KBS 직원연대·노동조합·공영노조 등은 성명을 내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해당 법안을 '공영방송 영구 장악법', '김의철 보호법', '민노총 출신 사장 보호법' 등으로 규정하며 "건국 이래 최악의 반민주 위선 세력들의 실체를 드러낸 뒤 국민들로부터 준엄한 심판을 받고 몰락을 눈앞에 두자, 정치적 후견주의 방지를 빙자해 사이비 악법을 졸속으로 만들어 입법을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8일 최 PD가 운영위원장인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은 성명을 내어 "차기 정부 출범을 코앞에 앞두고 민주당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정안 처리를 선언하면서 지지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함이라고 밝힌 것은 뻔뻔하고 파렴치하기 짝이 없는 헛소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선거에 진 야당이나 특정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익 단체가 국민을 대표하거나, 공영방송사의 지배구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민주당이 지난 27일 당론으로 발의한 '공영방송 운영위원회' 법안은 KBS·MBC·EBS 등 공영방송 이사회를 '운영위원회'로 변경하고 운영위원 정수를 25명으로 확대·개편하는 내용이다. 운영위원 추천 주체는 정당, 방송·미디어 학회, 공영방송 시청자위원회, 한국방송협회, 공영방송 종사자 대표, 방송관련 직능단체, 광역단체장협의회 등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