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민의힘이 개최한 국회토론회에서 공영언론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황보승희 의원은 “갈라치기 때문에 언론인들이 알아서 기었다”고 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공영방송이 특정 캠프의 스피커 같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근거 없이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공영방송을 지배하고 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정방송감시단과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대 대선 불공정방송 100일간의 기록 '공영언론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토론회를 개최했다.

‘20대 대선 불공정방송 100일간의 기록 “공영언론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토론회에 참여한 국민의힘 의원들 (사진=미디어스)

국민의힘 의원들은 축사에서 KBS·MBC·TBS 등 공영언론이 대선 과정에서 편파보도를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역대 최고의 편파방송 속에서 대선을 잘 치를 수 있었다”면서 “언론인 스스로 균형감각을 갖고 방송의 중심을 잡아야 하는데, 왜곡된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주력이 되면서 언론이 기울어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절대적인 의석을 가진 민주당과 대통령이 편파적, 노골적으로 방송에 개입했다”며 “정치 생활 중 4번의 선거를 겪었는데, 이번처럼 방송이 편파적인 건 처음이었다. 불공정과 비상식이 만연했는데 이제 공정과 상식이라는 제자리에 둬야 한다”고 했다.

윤두현 의원은 “언론자유는 모든 조직화된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며 "오늘을 계기로 다시는 불공정 시비가 없는 언론계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박성중 의원은 “어느 방송이라고 언급하진 않겠지만 우리와 상대측 거명 빈도가 10대 1, 20대 1”이라면서 “좋은 방송과 언론이 되도록 개선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토론에서 성동규 중앙대 교수(국민의힘 미디어정책 특별위원장)는 “법률을 재정비해 공영방송을 특화시켜야 한다”며 “여야는 늘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언론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해 공영방송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성 교수는 보수 성향의 언론 시민단체가 필요하다고 했다. 성 교수는 “언론노조뿐 아니라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진보 단체가 지속적으로 언론 모니터링을 했는데, 보수영역에서 균형 역할을 하는 자발적 모임은 얼마나 있는가”라면서 “보수영역에서 체계화된 감시가 필요하다. 가칭 ‘언론미디어정상화위원회’를 만들고, 언론 관련 시민단체가 정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YTN 보도국장이었던 이홍렬 백석대 전문경력인사는 언론노조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 씨는 “과거에는 정치·자본의 압력이 있었다면 지금은 노동조합의 압력이 있다”며 “공영언론은 경영진부터 하부까지 언론노조가 장악했다. 노조의 압력은 노조원 스스로의 자율성과 관련이 있기에 잘 드러나지도 않고 해법도 명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씨는 “건전한 노조, 시민단체가 힘을 합쳐서 공영언론의 문제점을 제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선 전 공영방송 책임자에게 편파왜곡보도의 책임을 묻고, 공영방송의 수를 줄여 다양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20대 대선 불공정방송 100일간의 기록 “공영언론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토론회 (사진=미디어스)

황승경 환경과사람들 공정방송감시단장은 “편파적 인사들이 마이크를 잡고 있어 왜곡방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정철웅 KBS 직원연대 간사는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지배하고 있는데, 언론노조는 자신들과 생각이 다른 사람을 단죄해왔다”며 “시민이 KBS 사장을 뽑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데, 이는 공산주의와 같다”고 말했다. 정 간사는 KBS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홍세욱 변호사(국민의힘 공정방송감시단 법률지원단장)는 선거보도 심의기구가 여당에 유리하게 구성됐다고 주장했다. 홍 변호사는 “교섭단체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위원을 추천하는데, 중앙선관위는 여당으로 봐야한다”며 “방송사와 학계, 시민단체도 위원을 추천하는데, 보수 우파적 단체가 추천권을 행사하는 일은 드물다. 야당편이 없는 상황에서 불공정방송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내리기 불가능하다”고 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국민의힘은 많은 보도를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제소했지만 처벌은 솜방망이였다”며 “친여방송인에 대해 제대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지 깊게 봐야 한다. 위원 구성부터 중립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하고, 제대로 된 기준으로 심의할 수 있게 나서겠다”고 밝혔다.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의 공영방송 모니터링 결과

불공정방송국민감시단은 지난해 11월부터 대선 전날까지 KBS·MBC·YTN·연합뉴스TV·TBS 등 5개 방송사의 보도 수천 건을 모니터링했다며 결과를 발표했다. 감시단은 KBS 1171건, MBC 191건, YTN 165건, 연합뉴스TV 56건, TBS 73건의 불공정방송을 찾아냈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아 인상비평에 수준에 그쳤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