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이 첫 번째 기본정책으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민영방송 규제완화 등의 '언론 민주화' 정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2일 자신의 SNS에 "정강정책 중 신당의 첫 기본정책은 언론에 대해서 내려고 준비 중"이라며 "언론의 자유가 계속 정치의 영향을 받는 상황 속에서는 올바른 정치문화를 가져갈 수 없다. 언론사의 지배구조가 최소한의 민주적 구조이길 바라는 마음에서 언론민주화, 언론자유화에 대한 정책을 내겠다"고 말했다.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은 2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공영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은 2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공·민영 방송 정책에 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유튜브 방송에서 언론정책 개발을 위해 현장 기자, 언론사주,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등 이해관계자들과 의견을 교환했다며 "언론정책에 대해서는 꼭 한 번 제대로 된 정책을 준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정치권이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장악할 권한, 방송사 허가·승인 권한을 갖는 현행 제도가 언론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위원장은 "왜 맨날 우리가 KBS·MBC 사장 선임을 가지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큰 홍역을 겪어야 되나"라고 말했다. 

공영방송 이사회는 정치권 추천에 의해 여야 7대4, 6대3 등으로 구성돼 왔다. 지난해 11월 공영방송 이사 수를 총 21명으로 늘리고 추천 주체를 다양화하는 방송법 개정안(방송3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곧바로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했다. 방송3법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의결 절차를 거쳤으나 국민의힘 반대로 폐기됐다. 

이 위원장은 민영방송 정책과 관련해 "솔직히 옛날에는 레거시 미디어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 굉장히 큰 영광이었기 때문에 기업들이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그걸 유지하려고 했지만 요즘은 유튜브, 넷플릭스 등 다른 중계 채널이 많아지면서 메리트가 떨어진 게 사실"이라며 "그러면 '더 많은 자본이 투입되기 위해서 인허가제보다 오히려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 고민한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민영방송)사주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당연한데 그것만이어서도 좀 곤란하다"며 "우리가 얘기하는 경제민주화는 경제 성장의 과실이 경제에 참여하는 주체들에게 아주 공정하게, 객관적으로 분배되는 것이다. 즉 우리가 주주 자본주의에만 경도돼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지금 언론에 있어서는 공영방송은 국가와 정치권이 모든 전권을 휘두르는 모양새로 가고 있고, 민영방송의 경우에는 사주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부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