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한국의 뉴스 이용자 3명 중 2명은 뉴스를 회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뉴스를 회피하는 주된 이유로 ‘신뢰할 수 없거나 편향적이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31일 발간한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2 한국> 보고서는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의 ‘디지털 뉴스 이용행태 조사결과’를 전했다. 영국 전문 조사회사 유고브(YouGov)는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의뢰로 지난 1월 11일부터 21일 46개국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다. 총 9만3432명(한국 2026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한국 이용자의 67%는 ‘뉴스를 회피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2017년 52%보다 15%p 증가한 수치다. 특히 젊은 층이 적극적으로 뉴스를 회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자주 회피한다'는 응답률은 20대가 9%로 가장 높았으며 30대가 6%로 뒤를 이었다. 40대 5%, 50대 4%, 60대 5% 순이다.
뉴스를 회피하는 이유로 ▲뉴스를 신뢰할 수 없거나 편향적이다(42%) ▲정치/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주제를 너무 많이 다룬다(39%) ▲뉴스가 내 기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28%) ▲많은 양의 뉴스가 쏟아져 지쳤다(26%) 등이 꼽혔다. 46개국 평균 조사에서 ‘정치/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주제를 너무 많이 다룬다’가 43%로 가장 높았다.
2022년 한국의 뉴스 신뢰도는 30%로 46개 조사국 중 40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조사와 비교해 2%p 하락한 수치로, 조사국 평균인 42%를 밑돌았다. 뉴스 신뢰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핀란드(69%), 가장 낮은 국가는 미국(26%)인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에 관심이 없다는 응답률은 13%로 2017년(5%) 대비 2배 이상 높아졌다. 또 ‘어떤 매체를 통해 뉴스를 접하는가’라는 질문에 ‘뉴스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응답률은 6%로 2016년(2%)과 비교해 3배 증가했다. 연령별 뉴스 무관심은 MZ세대(밀레니엄+Z세대)에서 두드러졌다. 35세 미만 응답자 가운데 ‘뉴스에 관심이 없다’는 응답률은 21%로 35세 이상(10%)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았다.
언론재단은 “뉴스 매체의 정파적 편향에 따른 불신이나 정보의 과잉에서 비롯되는 피로감·무력감이 뉴스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고 더 나아가 뉴스를 (선택적으로) 보지 않도록 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디지털 뉴스 주요 이용경로를 조사한 결과 ‘포털과 같은 검색엔진 및 뉴스수집 서비스’에 의존한다는 응답률은 69%로 일본(69%)과 함께 가장 높았다. 이는 2017년 77%에서 감소한 수치지만 다른 국가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이다. 반면 언론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뉴스를 소비한다는 비율을 5%에 불과해 최하위를 기록했다.
언론재단은 “뉴스 전반에 대한 신뢰가 높게 형성된 핀란드(65%), 노르웨이(49%), 덴마크(52%) 등 북유럽 국가의 응답자들은 디지털 뉴스 이용을 위해 뉴스 웹사이트 및 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셜 미디어’라고 응답한 한국 이용자는 지난 조사와 비교해 3%p 증가한 15%다. 46개국 평균은 23%다. '이메일 뉴스레터'라는 응답은 2%로 46개국 평균은 5%다.
‘소셜미디어 플랫폼별 뉴스 이용률’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유튜브(44%), 카카오톡(24%), 페이스북(14%), 인스타그램(11%)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46개국 평균은 페이스북(44%), 유튜브(30%), 왓츠앱(22%), 인스타그램(17%) 순이다. 언론재단은 “한국은 2017년부터 유튜브를 통한 뉴스 이용이 급격히 늘고 매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연령별로 보면 한국 이용자는 60대 이상 이용자(50%)가 ‘유튜브 뉴스’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40대·20대(43%), 50대(43%), 30대(39%) 순이다. 반면 46개국 평균은 젊은 층이 주로 유튜브 뉴스를 소비하고 있었다. 20·30·40대가 각각 31%, 50대 30%, 60대 이상 26%다.
한국 이용자의 정치성향별 ‘유튜브 뉴스’ 이용률은 진보와 보수 성향이 각각 52%와 55%로 중도 성향(43%)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진보 성향의 유튜브 뉴스 이용률은 지난 조사와 비교해 9%p 증가한 반면 보수 성향은 2%p 감소했다.
한국의 온라인 유료 뉴스 이용률은 14%로 지난해와 비교해 1%p 상승했다. 언론재단은 “해를 거듭할수록 온라인 뉴스를 유료로 지불하는 이용자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뉴스 지불 경험 비율이 높은 국가는 뉴스 신뢰도가 높은 노르웨이(41%), 스웨덴(33%) 등의 북유럽 국가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