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이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받는 김건희 씨가 도이치모터스에서 이사로 재직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헤럴드경제를 상대로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헤럴드경제는 25일 기사 <[단독]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이사' 재직 의혹..尹측 "비상근 무보수직">에서 입수한 2011년 서울대 인문대학 최고지도자 인문학과정(AFP) 원우수첩을 고리로 김건희 씨 주가조작 의혹을 다뤘다.

원우수첩에서 김건희 씨는 자신의 이력으로 '코바나컨텐츠 대표' 직함과 함께 '현직 도이치모터스(BMW코리아공식딜러사) 제품 및 디지인전략팀 이사'라는 직함을 기재했다. 헤럴드경제는 "김 씨는 지난 2010년 8월부터 2011년 3월까지 해당 과정을 수료했는데 당시는 도이치모터스의 주가 조작시기와 맞물린다"고 보도했다.

헤럴드경제 2월 25일 <[단독]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이사’ 재직 의혹…尹측 “비상근 무보수직”> 갈무리

윤석열 후보 캠프는 지난해 10월 경선과정에서 "2010년 1월 이모 씨(주가조작 선수)에게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일임하고 4개월 정도 맡겼으나, 4천만원 손실을 보고 2010년 5월 관계를 끊었다"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은 터무니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당시 토론에서 김건희 씨는 단순투자자로, 그마저도 손해를 봤다고 말했다.

하지만 헤럴드경제 보도로 도이치모터스와의 '특수관계' 의혹이 불거졌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관계자는 헤럴드경제에 "무보수 비상근직이었던 것은 확실하지만 오래전 일이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헤럴드경제는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2010년 1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자신 명의 계좌로 통정매매 106건을 하는 등 284차례에 걸쳐 주가 조작에 관여했다"고 덧붙였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헤럴드경제에 법적조치를 예고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비상근, 무보수로 홍보활동을 도운 사실과 주가조작을 연결하는 것은 무리이고 근거가 없다"며 "법죄알림표에 이름이 등장한다고 주가조작에 관여했다고 단정적으로 쓸 수 없다. 부득이 법적 조치를 검토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범죄일람표에는 157개 계좌, 100여명의 사람이 등장한다. 구체적인 내용과 상관없이 그 사람들이 모두 공범이라는 뜻인가"라며 "기소된 사실이 없는데 2010년 8월부터 2011년 3월까지 도이치모터스의 주가조작 시기와 맞물린다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23~24일 SBS, 경향신문, 한겨레 등이 김건희 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 계좌를 보도하자 법적조치를 예고했다. 지난해 윤석열 후보가 공개한 김건희 씨 거래내역은 2009년 1월~2010년 12월까지 신한금융투자 증권계자 내역이지만 언론보도와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공소장에 첨부된 범죄알림표에는 김건희 씨 계좌가 더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은 이를 바탕으로 김건희 씨의 주식 매수·매도 행위를 분석하고 있다. (관련기사▶국힘, 김건희 '주가조작 의혹' 보도에 전방위 '법적조치')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