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으로 차기환 변호사,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 등을 추천해 논란이다.

이 전 기자는 5·18과 관련한 진실 보도를 오보라고 주장했던 인물이며 차 변호사는 5·18 희생자 영정을 들고 이는 아이의 사진에 대해 "좌익은 이 사진을 유포하면서 계엄군의 총에 맞아 죽었다고 선동질을 했다"고 말했다. 많은 언론이 한국당의 위원 추천을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가 보기에도 한국당의 이번 추천은 비상식적이었던 모양이다.

▲15일자 조선일보 30면 기자의 시각.

15일자 조선일보는 정치부 원선우 기자의 <40년 前에 발목 잡힌 한국당> 기자수첩을 게재했다. 원 기자는 "한국당이 추천한 3명의 조사위원을 놓고 5·18 관련 단체와 다른 정당들이 강하게 반발했다"고 지적했다.

원 기자는 "과거 5·18 단체로부터 공개 사과 요구를 받은 인사가 포함됐는가 하면 박근혜 정권 당시 세월호 특조위원으로 고의적으로 조사를 방해했다는 비난을 받은 인사가 있다"고 한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의 발언과 "5·18 영령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한 민주당, "위원 자격이 없다"고 한 바른미래당의 입장을 전했다.

원 기자는 "한국당 내부에선 '이게 다 5·18 북한국 개입설에 발목을 잡혔기 때문'이란 지적이 나온다"며 "극우 논객 A씨가 수년 전부터 '5·18은 북한 특수부대가 남파돼 일으킨 폭동'이라고 주장해왔는데, 한국당이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라고 썼다. A씨는 지만원 씨다.

원 기자는 "실제 한국당은 5·18 진상조사위원 후보로 A씨를 면담하고, 5·18 특별법에 '북한군 개입 여부'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시켰다"며 "그러나 A씨 논란이 커지자 한국당은 A씨 추천을 백지화했다"고 지적했다.

원 기자는 "A씨 지지자들은 한국당의 김성태 전 원내대표와 나경원 현 원내대표 집 앞에 몰려가 시위를 벌였다. A씨는 '태극기 세력' 일부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최근 열린 한국당 의총에서도 친박계를 중심으로 한 '목소리 큰 소수'가 A씨를 계속 추천하는 가운데 상당수 의원들은 한숨만 쉬고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원 기자는 "하지만 A씨 등의 '5·18 북한군 개입' 주장의 진위는 사법부에서 이미 '허위'로 판단이 끝난 사안"이라며 "한국당이 민주주의 체제 내 수권을 목표로 하는 제1 야당이라면 그러한 사법부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기자는 "5·18의 성격도 이미 '민주화운동'으로 결론이 났다"며 "한국당이 40년 전 5·18을 놓고 '소모적 지체'를 계속한다면 국민 눈에는 '비상식적 집단'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