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광은 칼럼] 오는 8월 트와이스와 블랙핑크가 돌아온다. 트와이스는 26일 새 앨범 트랙 리스트가 공개됐고, 블랙핑크는 뮤직비디오 촬영에 들어갔다. 두 그룹은 비슷한 시기 데뷔해 케이팝 걸그룹 산업을 이끌어 왔다. 국내외에 걸친 큰 인기와 자신들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서로 다른 방향으로 길을 개척했다. 신인 그룹들 앞에는 블랙핑크 모델과 트와이스 모델이라 부를 만한 두 개의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트와이스는 2010년대 중후반 자신들과 엇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걸그룹들에게 ‘업계 표준’을 제시한 그룹이다. ‘컬러팝’으로 불렸던 트렌드, 밝고 사랑스러운 콘셉트와 다국적/다인조 멤버 구성, 휴식기가 짧은 활발한 컴백과 방대하고 퀄리티 높은 자체 콘텐츠다. 또한 기존에 드물었던 일본인 멤버를 다수 발탁하며 오랫동안 단절됐던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트와이스 데뷔 전후로 이상과 같은 테마와 구성을 가진 그룹이 줄지어 나타났다. 트와이스는 한국 문화 산업이 대중형에서 팬덤형으로 재편되던 과도기에 등장했고, 케이팝 역사상 가장 대중적인 그룹 중 하나인 동시에 남초 형 팬덤 산업을 성공시킨 그룹이다.

걸그룹 블랙핑크 [YG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걸그룹 블랙핑크 [YG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블랙핑크는 트와이스와 맞은편에 있다. ‘걸크러시’로 통하는 멋있고 세련된 콘셉트를 선도했고, 멤버 네 명의 소규모 구성, 앨범 활동 사이 긴 텀으로 소비자들과 일정한 거리감을 두는 노선을 택했다. 대신 블록버스터 급 뮤직비디오 제작으로 유튜브 시장 및 그와 연결된 글로벌 시장을 공략했다. 설명했듯이, 블랙핑크가 데뷔한 시기엔 블랙핑크의 콘셉트는 시장의 소수자였다. 남성 팬덤이 아이돌 산업 코어 팬덤으로 포섭되던 시기였고 그들의 취향과 괴리되는 콘셉트였기에 여초 형 팬덤에 국내에선 팬덤 규모가 작았다. 하지만 2010년대 후반부터 산업 전체가 여초 형/해외 지향으로 재편되며 블랙핑크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는 그 후 데뷔한 신인들에게 새로운 ‘업계 표준’이 됐다.

물론 이건 도식적인 구분이다. 트렌드가 바뀐다 해도 한 시기의 메인스트림이 남김없이 교체되지는 않는다. 트와이스 역시 시간이 흐름에 따라 팬덤이 여초 형으로 변화했고 활동 콘셉트를 바꾸어 왔다. 트와이스가 성공을 거둔 운영 방식 중, 자체 콘텐츠 제작을 통한 팬덤 유입 같은 전략은 지금도 중요한 요소로 산업에 정착해 있다. 다만, 두 그룹이 걸어온 노선을 산업적 측면, 해외 시장 경영의 관점에서 각각 한 줄로 요약할 순 있다.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일본 투어 시장 진출과 중국과 동남아, 서구를 아우르는 글로벌 전략이다.

트와이스는 일본에서의 ‘TT’ 춤 유행과 미나, 사나, 모모를 통한 대중 친화성으로 일본 시장에서 압도적으로 인기 있는 케이팝 걸그룹이 되었다. 오리콘 차트에 의하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단 4년간의 현지 활동으로 1500억에 이르는 매출을 올렸다. 그만큼 일본 시장은 가장 수익성이 큰 시장이다. 일본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음악 시장이다. 지역마다 다양한 규모의 공연장이 깔려 있고 공연 관람 문화가 일상화돼 있다. 케이팝 산업에서 돈이 되는 상품은 음원도 앨범도 공연 자체도 아닌 ‘굿즈’다. 제조업에 속하기 때문에 대량으로 찍어 내기 쉽고 마진이 좋다. 일본은 ‘굿즈’를 수집하는 취미 문화가 활성화돼 있어 굿즈를 투어 공연과 엮어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트와이스는 이 시장을 잡았고 롱런하고 있기 때문에 독보적이고 안정적인 매출을 거둘 수 있었다.

걸그룹 트와이스 [JYP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걸그룹 트와이스 [JYP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블랙핑크는 SNS를 통해 동남아를 거점으로 서구에 진출한 케이스고 그 미션을 거대한 규모로 완수해냈다. 동남아 국가들은 인구가 많고 SNS에서 영어로 소통하는 경우가 잦아 높은 유튜브 재생수와 국제적 연결망을 제공할 수 있다. 태국인 멤버 리사는 이 모델의 첨병이었다. 늘씬한 실루엣과 스타일리시한 외모, 뛰어난 퍼포먼스 능력으로 동남아 지역 전반의 아이콘이자 세계적 셀럽이 됐다. 리사는 중국 오디션 방송 <청춘유니>에 멘토로 출연하며 중국에서도 큰 팬덤을 얻었다. 이를 기점으로 블랙핑크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케이팝 걸그룹이 됐다. 이전까지 걸그룹 중국 공구는 몇만 장 수준이었지만 블랙핑크 ‘THE ALBUM’에서 50만 장까지 뛰었다. 트와이스가 소녀시대, 카라 이후 닫혔던 일본 투어 시장을 열어낸 걸그룹이라면, 블랙핑크는 서구 시장 공략과 중국 공구를 통해 초동 음판을 확장하는 모델을 보여줬다.

왜 중국과 서구가 한 세트로 갈 수 있었냐면 두 지역에서 선호하는 아이돌 타입이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여자 아이돌은 대체로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시원시원한 느낌이며 서구적 외모와 통하는 면이 있다. 바로 걸크러시의 비주얼적 구성요소다. 음악적 측면에서도 박자감이 강조된 사운드는 빌보드 메인스트림이고 세계적 취향과 호환된다. 이것이 현재 많은 걸그룹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걸크러시를 추구하는 배경이다.

블랙핑크 '뚜두뚜두' 유튜브 조회수 19억…K팝 그룹 최초 [YG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 트와이스 '치어 업' 뮤비 5억 뷰 돌파 [JYP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블랙핑크 '뚜두뚜두' 유튜브 조회수 19억…K팝 그룹 최초 [YG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 트와이스 '치어 업' 뮤비 5억 뷰 돌파 [JYP엔터테인먼트 제공=연합뉴스]

이상을 트와이스 모델과 블랙핑크 모델이라고 부른다면, 전자는 투어 시장 확보로 큰 매출을 주고 후자는 초동 음판과 광대역의 글로벌 메리트를 주는 셈이다. 최근 데뷔한 그룹 중 블랙핑크 모델을 걷는 대표적 아이돌이 에스파라면 르세라핌은 일본 현지 활동에 비중을 두고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단, 두 모델을 동시에 구현하기는 쉽지 않다. 일본에서는 걸크러시보다는 밝고 귀여운 콘셉트가 선호되고 중국 시장 선호도와 서로 밀어내는 면이 있다. 실제로 일본에서 인기 높은 아이돌이 중국에서는 그만큼은 아니고 그 반대도 성립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현존하는 시장 중 상업적 가치가 큰 두 시장, 중국과 일본 모두에서 인기가 많은 미야와키 사쿠라 같은 아이돌은 희소하면서 큰 잠재력이 있는 것이다.

이상의 설명은 어디까지나 도식적인 구분이다. 트와이스와 블랙핑크 역시 모든 점이 저 두 유형으로 나눠지지는 않는다. 무엇보다 그들은 계속해서 활동하는 중이며 전진하고 진화하고 있다. 예컨대 트와이스는 최근 일본을 넘어 미국에 진출해 투어를 하며 괄목할 성과를 냈다. 두 그룹이 지금껏 산업에 미친 영향 이상으로 그들 자신이 앞으로 써 내려갈 역사를 주목해야 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