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아빠 찬스' 논란으로 자진사퇴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후임에 김승희 전 자유한국당 의원을 지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전 의원이 과거 '문재인 치매'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며 윤 대통령에게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26일 윤 대통령은 보건복지부 장관에 김 전 의원을, 교육부 장관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는 오유경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가 내정됐다. 이날 발표된 3명의 인사 모두 여성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국회의장단 접견 자리에서 '젠더 갈등'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공직 인사에서 여성에게 과감한 기회를 부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김 전 의원에 대해 "식약안전평가원장, 식약처장 등을 역임한 보건·의료계의 권위자"라며 "지난 20대 총선 당시 그 전문성을 인정받아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으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 간사 등을 역임하며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간 현장과 정부, 국회에서 쌓아온 경륜과 전문성이 윤석열 정부의 보건복지분야 국정과제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9년 10월 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에서 당시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치매 초기"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SBS 유튜브 방송화면 갈무리)

그러나 같은 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일동은 성명을 내어 "김승희 후보자는 20대 국회에서 손 꼽히는 막말 정치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막말 정치인을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인사철학인가"라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2019년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건망증을 보건복지부 장관이 챙겨야 한다"고 발언해 파문을 불러 일으켰다. 김 전 의원은 "한국 치매 환자가 54만 명쯤 된다. 치매환자수가 매년 증가한다"며 "그런데 치매와 건망증이 다른가? 의학적으로 보면 다르지만 건망증이 치매의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의원은 "대통령이 나랏돈 들여 전용기록관을 건립한다는 언론을 보고 불같이 화를 냈다고 하는데, 전용기록관 건립 계획은 문 대통령이 직접 방망이로 두드려 심의·의결했다"며 "그 회의에 (보건복지부)장관도 계셨는데 주치의뿐만 아니라 장관이 대통령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민주당 의원들이 즉각 항의했지만 김 전 의원은 "도둑이 제발 저린다. 복지부 장관이 (건망증을)왜 못 챙기냐"며 "기억력 저하가 치매 초기 증상에 있다고 말했지만 (대통령이)치매환자라고는 말 안했는데 정부가 사과해야지 내가 왜 사과해야 하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김 전 의원은 해당 발언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김 전 의원이 막말 전력으로 지난 총선 당시 국민의힘 공천에서 탈락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인사에서 식약처장 이력을 높게 평가받은 김 전 의원은 재임 당시 '가짜 백수오 파동'과 관련해 "인체 유해 문제가 없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2015년 식약처장 당시 김 전 의원은 '가짜 백수오'인 이엽우피소에 대해 "국내 식재료 사용 경험이 없어 식품에 사용이 금지됐지만 한국독성학회의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볼 때 인체 유해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2015년 2월 식약처는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혼입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2015년 5월 식약처 검사 결과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

2015년 10월 6일 김승희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백수오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김 전 의원은 2017년 8월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해 류영진 식약처장을 질타했다. 그러나 자신이 식약처장일 때 '살충제 계란'에 대한 농장주들의 경고를 해결하지 못한 것이 드러났다. 2015년 4월부터 2016년 3월까지 박근혜 정부 식약처장을 지낸 김 전 의원은 재임 기간동안 산란계 농장주들로부터 살충제 계란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호소를 받았다. 그러나 정부 대응은 없었고, 농장주들은 민주당 의원을 찾아가 관련 내용을 호소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무능과 남탓을 일삼고, 막말과 혐오를 조장하여 국민의힘 스스로도 자격미달임을 인정했던 정치인을 복지부 장관 후보로 내정했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윤 대통령에게 김 전 의원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