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가 20일 미디어스에 노컷뉴스 7일 보도 <[단독]김웅-조성은 녹취파일에 '윤석열' 언급 없었다>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 조정 신청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노컷뉴스는 조 씨를 상대로 확인 취재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조 씨는 해당 보도를 근거로 국정감사와 방송 등에서 '윤석열' 언급이 없었다고 주장한 국민의힘·윤석열 캠프 관계자들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조 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 간 통화에서 '윤석열'이 언급된 사실이 확인됐다. 19일 MBC가 '뉴스데스크', 'PD수첩' 등을 통해 공개한 녹취파일에 따르면 지난해 4월 3일 김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은 조 씨에게 범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에 대한 고발장을 보낸 뒤 "요 고발장, 요 건 관련해 저는 쏙 빠져야 된다.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전혀 다른 이미지를 가야 한다. 예를 들면 언론장악의 피해자라고 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을 동원해 가는 게 낫다"며 "검찰색을 안 띄고"라고 당부했다.

노컷뉴스 10월 7일 <[단독]김웅-조성은 녹취파일에 '윤석열' 언급 없었다>

지난 6일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김 의원과 조 씨 통화 녹취파일을 복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통화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이 가운데 노컷뉴스는 "검찰은 지난해 4월 3일 있었던 김웅 의원과 조성은 씨 사이의 통화 녹취파일 2건을 조씨의 휴대전화에서 복구해 공수처에 넘겼다"며 "이 녹음 파일에는 '윤석열'이라는 이름이나 윤 전 총장으로 추정될 만한 대명사 등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당시 국민의힘과 윤석열 캠프는 MBC·KBS 등이 '윤석열 언급'이 있었다고 보도한 반면 다른 언론에서는 '윤석열'이라는 언급이 없었다며 '친여매체의 조작방송'이라고 주장했다. 8일 국민의힘은 MBC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위원 일동은 "친여매체의 무책임한 '아니면 말고'식의 보도에 민주당이 부화뇌동해 '고발사주' 망령을 제기하고 나섰다"고 말했다. 윤석열 캠프 윤희석 대변인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MBC 보도는 자의적으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넣었다. 다른 기자들은 뭔가? 다 검찰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MBC 'PD수첩' 10월 19일 방송화면 갈무리

이후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 노컷뉴스 해당 보도를 근거로 KBS,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방문진)를 압박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수석대변인)은 12일 KBS 국정감사에서 양승동 사장에게 "노컷뉴스는 녹취록에 '윤석열' 없다고 했는데도 KBS 뉴스에 '윤석열'이란 이름을 박아 보도했다. KBS는 녹취록을 직접 확인했나"라고 추궁했다.

14일 방문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MBC는 윤석열을 어떻게 그렇게 확신해 보도했냐"고 따졌다.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이 "MBC 보도 이후 SBS도 윤석열이라고 했다. 뉴스버스에서는 윤석열 이름이 있었다고 했다"고 답했으나 박 의원은 "전부 여당매체"라고 강변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재 국민의힘은 MBC의 지난 6일 보도와 19일 보도 내용의 문구가 다르다는 이유로 언론중재위 절차를 추가로 밟겠다고 예고했다. "제가 대검찰청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10월 6일)와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키셔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것"(10월 19일)이 달라 '조작'이라는 것이다. 국민의힘 미디어특위는 "따옴표를 짜깁기해 놓고 문제의식도 느끼지 못하는 도덕적 타락 상태에 빠진 것이 지금 MBC의 현주소"라며 "MBC는 머잖아 언론중재위에서 법정에서 따옴표를 사용해 인용한 말이 왜 다른지 취재경위와 뉴스제작 과정을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20일 윤석열 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인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MBC가 짜깁기와 편파방송으로 '이재명 선거캠페인을 한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지난 10월 6일 검찰·공수처의 증거인 녹취록이 MBC에 유출되었고, 시점을 조절하겠다는 조성은의 공언대로 야당 경선이 임박하자 녹음 파일을 멋대로 해석을 달아 공개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MBC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녹취파일이 나왔으면 노컷뉴스는 사과를 해야 한다. 노컷뉴스의 보도는 국민의힘이 MBC를 편파방송·선거개입이라고 주장하는 데에 완전한 근거를 제공했다"며 "사과문을 내고 진상조사위원회를 열어 취재 경위와 판단 근거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과 관련한 중대보도를 이렇게까지 단정해서 보도했다는 건 대충 묻고 갈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응에 대해 "사과를 해야하는데 오히려 언론중재위를 걸겠다는 건 정치적 책략이자 후안무치"라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