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EBS 이사회(이사장 유시춘)가 노사의 극한대치에 유감을 표했다. 

EBS 이사회는 노사 양측의 신뢰회복을 강조하면서도 노조의 사장퇴진 투쟁을 비판하는데 무게를 뒀다. EBS 이사회는 '전사적인 구조개혁과 임금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사진=EBS)
(사진=EBS)

EBS 이사 9인 전원은 16일 입장문을 내어 "노사의 극한대치에 대해 유감과 우려를 표명하며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BS 이사회는 "노사갈등이 EBS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엄중한 단계까지 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다"며 "EBS는 노사갈등으로 훼손해서는 안 되는 우리 사회 공공의 귀중한 자산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EBS 노조는 경영진이 무능경영과 적자의 책임을 구성원에게 떠넘기려 한다며 사장퇴진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EBS 사측은 단협 해지라는 초강수를 둔 상황이다. 사측은 임금조정을 통해 연 5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계획이다.

EBS 이사회는 "이번 노사갈등 격화가 노사 양측이 신뢰와 성실의 의무를 망각하고 아집과 불성실로 협상에 임한 탓임을 지적하고자 한다"면서도 "사장 퇴진이라는 전제조건이 관철되지 않으면 단 한 걸음도 나갈 수 없다는 노조의 경직된 자세는 올바른 협상의 자세라고 볼 수 없다"고 했다.

EBS 이사회는 "EBS의 경영은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다. 수년째 많게는 수백억 원에 이르는 적자를 기록해왔다"며 "이사회의 입장은 분명하다. 전사적으로 구조개혁과 임금 조정 등 경영혁신을 통해 경영 위기를 극복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했다.

이달 초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언론노조 EBS지부)가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가결됐다.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502명 중 410명(81.7%)이 참여했으며 그중 365명(89%)이 찬성했다. 언론노조 EBS지부는 지난 5일 성명에서 "지난해 12월에 있었던 ‘김유열 사장 신임 투표’에서 92.7%의 조합원이 김유열 사장에 대해 불신임을 선언한 데 이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서 현재의 적자 경영에 대해 김유열 사장과 경영진에게 책임을 묻고 EBS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지속하기로 결심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8일 김유열 사장 등 EBS 경영진은 노조에 단협 해지를 통고했다. 김 사장은 "법과 원칙에 따라 노사관계를 재정립하고자 한다”면서 “사장퇴진만을 계속 주장하면서 임단협 협상에 성실히 임하지 않는 노조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단협 해지 통고를 할 수밖에는 없었다”고 했다.  

앞서 EBS 사측은 임단협 과정에서 '단협해지·파업종용'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다. 김 사장은 지난해 12월 "부적절한 사측 발언에 대단히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지만, 단협해지 사태가 현실화하고 있다. 기존 단협의 효력은 오는 8월 소멸된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단협 해지 통보는 절대 묵과할 수 없는 망동이다. 노조 파괴를 출구로 삼으려는 불통과 오만의 종착지는 정해져 있다"며 김 사장 퇴진을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