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대변인' '청부심의' 등의 비판을 받아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 '보도·교양방송특별위원회'에 이명박 대통령의 언론특보 출신 인사가 선임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 서울 목동 방통심의위 ⓒ미디어스
보도·교양방송특별위원회(이하, 보도·교양특위)는 방통심의위 전체회의에 앞서 방송분야 심의에 대한 자문역할을 담당하는 기구다.

지난해 9월 위촉된 9명의 특위 위원 가운데 지종학 경남대 문화콘텐츠학부 교수(전 KBS스카이 사장)는 지난 대선때 이명박 후보 캠프에서 언론특보로 활동한 바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9일 논평에서 "방통심의위의 공정한 심의를 돕기 위해 민간참여형 자문기구로 설치된 특위가 정파적 활동을 벌이며 본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특히,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을 다루는 보도·교양특위에 MB대선 캠프 방송특보 출신 인사가 참여하는 등 구성에서부터 문제점을 드러냈다"며 이같은 사실을 발표했다.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보도·교양특위의 MBC <PD수첩> 4대강 보도 관련 회의록을 입수한 언론연대는 "9인의 특위 위원 중 다수(6인)가 <PD수첩>에 대한 중징계를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위원은 최고 법정 제재에 해당하는 '시청자에 대한 사과'를 주장했다"며 "중징계를 결정한 심의 내용을 살펴보면, 과연 특위가 저널리즘에 대한 상식을 갖춘 인사들로 구성됐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 2009년 12월 1일 방영된 MBC < PD수첩> '4대강과 민생예산'편.
언론연대에 따르면, 보도교양특위는 <PD수첩> 4대강 보도에 대해 "주제(4대강과 민생예산) 선정에서부터 '4대강사업'과 '민생예산'을 억지로 연관지으려는 의도성이 보여진다" "감소된 서민복지에 대해서는 구체적 사례를 들며 장시간 강조한 반면 증가된 복지예산에 대해서는 단순소개에 그쳤다" "제작진의 의도에 맞는 취재원만을 주로 선별하여 반대 측 입장을 2배 정도 많이 방송하여 질적, 양적 균형을 갖추지 못했다" "인천공항 지분 일부 매각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의혹제기 인터뷰 내용과, 이와 직접 관련이 없는 4대강 사업예산을 연계해 방송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언론연대는 "구체적 심의 내용도 뉴라이트 민원단체(공언련)의 주장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 인천공항 매각의혹을 제외하고는 전체회의에 참석한 여권 추천 위원들조차 받아들이지 않은 주장"이라며 "뉴라이트 단체의 청부심의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언론연대는 "민간이 참여하는 특위는 여야 정파적 구도로 구성된 심의위의 한계를 보완하는 내적 견제장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이번 <PD수첩> 심의 건에서 보듯이 현재 특위는 심의위보다도 노골적으로 정치적 편향성을 드러내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특위 구성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방통심의위는 해당 인물(지종학 교수)을 즉시 해촉시켜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언론연대는 "그외 인사들도 대부분 보수언론 출신 전현직 언론인이거나, 대학교수들로 특정분야에 편중돼있다. 9명 전원이 남성으로 구성돼 '남녀 성비'의 불균형문제도 심각하다"며 "아무런 사회적 감시나 통제 없이 방통심의위의 입맛에 따라 위촉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