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덕재 KBS PD협회장.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받은 김덕재 KBS PD협회장에 대한 재심을 앞두고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부당징계를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해 6월 김 회장은 KBS 사측 간부가 정부비판 인터뷰를 빼라고 지시했다는 내부 폭로가 나오는 등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방송과 관련해 현 정부 눈치를 보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편성, TV, 라디오 본부장에 대한 불신임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해 1월에는 KBS사원행동에 대한 중징계 철회를 요구하며 제작거부 투쟁에 돌입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지난 1월 KBS 측은 '성실·품위유지 의무 위반'이라며 김 회장에 대해 징계를 내렸다.

KBS본부는 9일 오후로 예정된 재심을 앞두고 성명을 발표해 "김 회장에 대한 사측의 징계는 누가 봐도 명백한 부당징계였다"며 "부당징계를 철회하고, 사내의 비판 여론에 겸허히 귀 기울여라. 사내 구성원들의 자유롭고 정당한 활동을 보장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라"고 밝혔다.

KBS본부는 "동료의 부당한 파면·해임에 맞서 제작거부에 나선 것은 오히려 공영방송 KBS의 명예를 살리기 위함이었고, 본부장 신임투표 또한 빗발치는 국민 여론에 대한 KBS 구성원으로서 최소한의 호응이었다"고 주장했다.

KBS본부는 "이를 두고 사측이 부당보복징계를 강행한다면, KBS는 사내의 비판 목소리를 한 치도 허용하지 못하는 관제방송임을 다시 한번 자인하는 것"이라며 "오히려 사측이 공영방송 KBS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처사가 된다"고 지적했다.

KBS본부는 "아울러 최근 사측이 신관에 있었던 PD협회와 기자협회 사무실을 일방적으로 철거하고 연구동으로 이전시킨 것에 대해서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공간 재배치' 등 이유를 내걸었지만, 실제로는 눈엣가시 같은 이들 단체의 정당한 활동을 어떻게든 위축시키고 방해하기 위한 속셈"이라며 "이런 꼼수로 사내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활동이 위축되리라는 사측의 기대는 착각일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