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경찰에 체포된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이 “경찰의 긴급 체포는 언론노조의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을 막기 위한 정치적이고 부당한 처사”라며 “이 시간부터 (유치장 안에서) 단식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오늘 오전 7시30분경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자택 앞에서 가족이 보는 가운데 경찰에 긴급 체포됐다.

앞서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21일부터 시작된 언론노조 총파업과 관련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과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최 위원장에게 지난 22일과 23일 출석요구서를 보낸 바 있다. 이에 최 위원장은 총파업 기간임을 감안해 영등포경찰서쪽에 오는 8월15일 이후 출석해 조사를 받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 민주당 의원들과 언론노조 관계자들이 서울 영등포경찰서를 방문해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 연행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송선영

오늘 낮 12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 추미애, 김상희 의원 등과 언론노조 심석태 SBS본부장, 노종면 YTN지부장 등 언론노조 관계자들은 최 위원장 연행에 항의하기 위해 서울 영등포경찰서를 방문해 수사과장과 면담을 갖고 최 위원장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오늘 아침 큰 딸을 차로 데려다주고 왔더니 경찰이 와 있었고, 양말도 신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옷이라도 입게 나오게 해달라고 했더니 거부하며 수갑을 채웠다”며 “참담하고,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과 관련해 도둑이 제 발이 저려 행동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그는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이 어렵게 됐지만 투쟁 동력을 모으기 위해 이 시간부로 단식 투쟁에 들어가겠다”며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은 반드시 이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의원들과 언론노조 관계자들은 경찰의 강압적인 체포 과정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김순기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경찰이 최 위원장의 손목을 꺾고 끌고 갔다고 하는데 최 위원장이 무슨 파렴치범이냐”고 항의했으며, 심석태 SBS본부장도 “이것이 지난 24일 총파업을 끝내고 주말 내내 집에 있었던 사람을 체포해야 할 사안이었냐. 과거 5공 때 학생들 잡아갈 때도 그렇게는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 민주당 의원들과 언론노조 관계자들이 27일 오전에 연행된 최 위원장의 손을 살피고 있다. 최 위원장은 연행 과정에서 손 주변이 심하게 긁혔으며 멍이 들었다. ⓒ송선영

이에 박용만 수사과장은 “오늘 오전 6시30분쯤 형사 4명이 최 위원장 집 주변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승용차가 나가는 것을 보고 추적했으나 중간에 놓쳤고, 집 주변에 다시 들어오는 것을 봤다”며 “최 위원장을 체포하려 했더니 상당히 저항이 심해 형사들이 미란다 원칙을 고지하고 차에 태워 수갑을 채웠다”고 답변했다.

그는 “지난 24일과 25일에 출석하도록 최 위원장에게 요구했으나 총파업이 끝나는 8월15일 이후에 나오겠다는 의사를 밝혀 출석 의지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으며, ‘그럼 그 이후에 다시 연락해봤냐’는 심석태 본부장의 질문에 “연락한 적 없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추미애 의원은 “(최 위원장 체포는) 언론노조가 총파업 보다는 언론악법 날치기 원천무효를 주장하고 나서자 불법으로 구금하는 등 이명박 정권이 실수한 것”이라며 “최 위원장을 석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흐름을 잘 판단하라”고 말했다.

김상희 의원도 “미디어법을 날치기 한 것도 불법이고 체포한 것도 명백한 불법”이라며 “체포하고, 언론인을 강압하는 것은 날치기 법에 굴하는 국민, 언론인들의 저항을 누르겠다는 넌센스”라고 일갈했다.

추미애 “대통령이 언론법에 대해 거부권 행사하라”

앞서 이날 오전 11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의원들과 언론노조 SBS, YTN, CBS, 한겨레 등 지·본부장들은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어 최 위원장 연행을 규탄하며, 언론관련법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촉구했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의원들이 언론노조 관계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하고 있다. ⓒ송선영

환경노동위원장인 추미애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방송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것 △방송법 등을 여야합의로 무효화시키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할 것 △방송사업자 선정 위한 시행령 만들기에 나선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발언을 중단하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추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만이 결자해지 할 수 있는 유일한 위치에 있고, 수습할 책임은 대통령에게 넘어갔다”며 “대통령마저도 헌법재판소의 결론이 있을 때까지 혼란을 방치한다면, 국정의 최고책임자로서 국정난맥의 확산을 외면하는 무책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대다수가 (언론관련법) 내용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며 “헌정사상 초유의 불법적 재투표와 대리투표로 점철되어 절차적 정당성을 전혀 갖추지 못한 원천무효”라고 덧붙였다.

원혜영 의원도 “미디어 관련 MB악법을 끝까지 저지하지 못한 점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가 없다”며 “(한나라당은) 터무니없는 대리투표와 국회법상 유례가 없는 재선거를 강행했다. 민주당은 언론자유를 지키고자 하는 모든 뜻있는 분들과 더불어서 미디어악법 무효화 투쟁을 법적, 정치적으로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