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종합편성채널을 감싸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상파방송사는 술 광고 현황을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했지만 종편은 거부했고 여기에 방통위는 종편 4사의 술광고, 대부업 광고 매출액 공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그대로 전달했다. 주류, 대부업은 방송광고가 제한되는 품목과 업종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고용진 의원에 따르면, 방통위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고 의원이 요구한 종편 방송 4개사의 술광고 및 대부업 광고의 매출액 공개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종편은 “요청한 내용은 외부 노출시 방송사 및 미디어렙사의 영업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어 제출이 어렵다”는 자료 제출 거부 이유를 방통위에 전달했고, 방통위는 이를 그대로 국회에 전달했다.

하지만 지상파 방송사들은 관련 주류 광고 현황 자료를 제출했다. 지상파 3사가 제출한 술광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지상파 방송3사는 총 80,627건의 술광고를 통해 총 794억원의 수입을 올렸다.

방송사별로는 MBC가 53,679건으로 가장 많은 광고를 집행했으며, 이어서 KBS가 18,942건, SBS가 8,006건을 집행했다.

고용진 의원은 “방송광고가 제한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방통위가 방송사업자들의 사업현황을 공개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방통위가 광고단가 공개를 꺼려하는 종편사들의 입장을 대변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