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에도 LG유플러스의 통신상품 다단계업체 lFCI의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23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기자간담회를 자청하고 “(다단계 판매가)구조상 상위가 대부분의 수익을 가져가는 문제라는 올바른 지적도 있는 만큼 다단계 문제를 개선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면서도 “논란에 밀려 그만 두지는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공정위는 지난 5월 방문판매법 위반 혐의로 LG유플러스가 지원하는 IFCI 등 다단계 판매 업체에 시정명령을 내렸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작년 11월 방통위로부터 다단계업체에 대한 차별적인 보조금 지급을 이유로 과징금과 함께 시정명령을 받은 바 있다. 또 IFCI 다단계 피해자들이 관련 사업자들을 고발하기도 했으며 현재 IFCI 피해모임도 결성돼 있다.

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윤종오 의원(무소속, 울산 북구)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다단계업체 누적가입자 수는 325,700명에서 380,285명으로 16.8% 늘어났다. 하지만 같은 기간 IFCI의 가입자는 162,569명에서 214,695명으로 52,126명 늘어 32.1% 증가율을 나타냈다. IFCI가 전체 다단계업체 누적가입자수 증가의 95.5%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윤종오 의원은 “전체 다단계 가입자 중 IFCI 가입자가 차지하는 비율도 작년 말 49.9%에서 올해 6월에 56.5%로 증가했다”며 “방통위가 다단계영업을 제재했음에도 불구하고, IFCI의 신규가입자 감소폭은 타 다단계업체 신규가입자 감소폭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올해 6월까지의 유플러스의 통신 다단계업체 전체의 감소폭은 23.3%였지만 IFCI신규가입자는 작년도에 비해 9.1% 감소하는 수준에서 그쳤다. 같은 기간 전체 신규가입자 중 IFCI의 비중은 58.6%에서 69.5%로 10% 이상 증가했다.

윤종오 의원은, “LG유플러스가 아직도 IFCI 등 다단계업체를 통한 가입자 유치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LG유플러스와 IFCI 등의 무리한 다단계영업이 통신시장질서를 교란하지 않도록 방통위가 집중 감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