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구관서 사장의 재신임을 묻는 중간평가 방법과 시기를 둘러싸고 노사 양측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지난해 9월 19일 방송위원회로부터 임명된 구 사장은 논문 표절 의혹과 교육관료 출신 등 각종 비판 여론 속에 두 달간 출근을 저지당했으나 같은 해 11월 15일 직원들의 중간평가를 받겠다는 약속을 하고서야 정상 업무를 시작할 수 있었다.

▲ EBS 구관서 사장
이에 따라 구 사장은 업무에 돌입한 지 1년이 되는 시점인 오는 15일까지 신임을 묻는 중간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를 수용해야 하지만 시기와 방법에서 노사 양쪽이 의견 차를 보이고 있다. 회사는 평가항목 지수를 통한 점수 방식으로 사장 중간평가를 하자는 입장이지만 전국언론노조 EBS지부(지부장 송대갑)는 전 직원의 찬반 투표로 재신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기에 있어서도 EBS지부는 업무 시작일로부터 1년 이내라는 약속에 따라 늦어도 11월 안으로는 중간평가를 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으나 회사쪽은 수신료 인상, EBS 허가장 문제, 통합청사 추진 등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마무리한 시점인 오는 12월이나 내년 2월 경에 평가를 받기를 원하고 있다.

EBS지부 관계자는 "일정에 있어서는 11월 말까지 조합이 양보할 수 있지만 평가 방법에 있어서는 전 직원의 찬반 투표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며 "사장이 재신임을 얻으려면 정공법을 택해 정면돌파를 해야한다. 시기를 늦추면서 평가항목을 통한 점수 평가를 계속 요구하는 것은 회피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EBS지부는 임단협과 사장 중간평가 문제를 논의하는 노사 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통해 시기와 방법에 대한 막바지 타결을 시도할 예정이지만 5일까지 회사쪽과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을 경우 노조 자체적으로 중간평가 방식을 결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구 사장이 재신임을 묻는 중간평가를 통과하려면 투표 인원의 과반수 참석에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현재 투표 재적 인원은 정규직과 계약직을 합쳐 600여명이다.

EBS 한 관계자는 "낙하산으로 들어온 교육부 관료 출신이 그동안 친교육부적 시각과 파행 인사로 폐해를 드러내고 EBS의 정체성을 훼손한 사건들이 있었기 때문에 구 사장에 대해서도 그런 염려가 많았던 게 사실"이라며 "구 사장이 1년 여간 특별히 큰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다고 해도 직원들이 과연 구 사장을 어떻게 평가할런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BS 노사는 지난해 11월 15일 'EBS 정치적 독립성과 위상 강화를 위한 합의서'에서 △사장은 업무 시작일로부터 1년 이내에 신임을 묻는 중간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수용한다 △사장은 사장 선임 이후에 벌어진 일련의 사태와 관련 일체의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 △노사는 EBS의 정치적 독립을 지키고 민영화를 비롯해 공사의 위상을 훼손하려는 일체의 기도에 대해 공동으로 단호히 대처한다 등 총 6개항에 합의했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