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대선개입 파문 당시 ‘국정원 박원순 비하글 2만 건’ 특종 불방을 지시했던 YTN 이홍렬 경영본부장이 결국, 상무이사 자리를 꿰찼다.

YTN은 25일 제23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이홍렬 경영본부장과 김광석 전 SBS뉴스텍 사장을 각각 YTN 상무이사와 상근감사로 선임했다. 또한 김영규 한국마사회 부회장과 이성욱 우리은행 재무기획부장은 기타 비상무이사로 선임됐다. 이들의 임기는 2019년 3월까지(3년)이다. 이 밖에도 정흥보 전 춘천MBC 사장과 우제세 한국담배판매인회중앙회장은 1년 임기의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김백 상무에 이어 사내이사로 내정된 YTN 이홍렬 경영본부장

이 가운데, 눈에 띄는 대목은 YTN 이홍렬 신임 상무이사 선임 건이다. ‘배석규 체제’ 상징 김백 상무가 YTN을 떠나면서 공석이 된 자리에 내정된 이홍렬 신임 상무이사는 경제부장과 도보국장을 거쳐 2015년 4월부터 경영본부장을 맡아왔다. 하지만 이홍렬 신임 상무이사는 ‘국정원 특종’ 불방 지시 논란으로 YTN기자협회로부터 78.4% 불신임을 받은 인물이라는 점에서 우려가 제기된다. (▷관련기사 : YTN 김백 상무 후임에 이홍렬 전 보도국장)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에 따르면, 이홍렬 신임 상무이사가 보도국장으로 재직하던 YTN은 2013년 6월 국정원 계정으로 의심되는 트위터 계정을 복원해 분석한 결과 <[단독] ‘국정원SNS’ 박원순 비하글 등 2만 건 포착> 특종을 했다. 하지만 이홍렬 당시 보도국장이 “취재원과 추출방식의 신뢰도 등 완성도가 다소 미흡한 측면이 있다”며 불방을 지시했다는 얘기다. 그 후, 국정원 직원이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외압논란’으로 번졌다.

YTN 이홍렬 신임 상무이사는 또한 2014년 2월에는 경찰이 대통령 공약에 따라 대책 없이 증원하고 있다는 내용의 <무대책 경찰 증원…불만 속출> 리포트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수정’을 지시하면서, 최종 방송분에서 대통령을 언급한 멘트가 빠졌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편, YTN 이홍렬 신임 상무이사는 ‘국정원 특종’ 불방 지시와 관련해 “취재원과 추출방식의 신뢰도에 문제가 제기돼 방송이 중단된 사안”이라면서 “‘보도 농단 주역’ 이란 표현은 인격모독”이라고 주장했다. 또, ‘무대책 경찰 증원’ 리포트에 대해서도 “데스크와 취재기자 사이에 의견이 서로 다를 수 있다. 의견조율이 안될 경우 최종 판단은 보도국장의 몫”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