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이 넘도록 <화성인 바이러스>를 이끌며 세상 모든 진기한 사람들을 불러들였던 세 MC 이경규, 김구라, 김성주가 다시 뭉쳤다. 이번엔 SNS다. <공유 TV좋아요>는 SNS상에서 '좋아요'를 많이 받으며 화제가 됐던 내용들을 TV를 통해 다시 한번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2월11일 첫 방영된 <공유TV 좋아요>에는 유상무, 레이디 제인, 홍진호, 육성재가 패널로 참여했고, 64만 명이 공유한 돈 주고도 욕먹는 '쌍욕 라테', 연예인들조차 요청한 '포샵해드립니다', 3분이면 완성되는 '나만의 영화관', 96만 명을 울린 악플 없는 댓글 릴레이 등을 소개했다.

하지만 SNS를 공유한다는 프로그램의 취지에도 불구하고, <공유TV 좋아요>는 소재가 고갈되어 폐지된 <화성인 바이러스>의 SNS버전과도 같았다. 화성인 바이러스가 회자되던 화제의 인물들을 초대해 그들 면면이 던지는 충격적 내용을 프로그램의 근간으로 삼았던 것처럼, <공유 TV 좋아요>는 대신 SNS상에서 화제가 되었던 것들을 끌어 모으는 식이다.

바로 거기서 딜레마가 발생한다. <화성인 바이러스>가 상식을 벗어난 충격적 면모의 인물들로 화제를 모아왔던 데서 볼 수 있었듯이, 결국 프로그램의 관건은 '얼마나 자극적인가'였다. 그러기에 <화성인 바이러스>와 닮은 <공유TV 좋아요>도 그 정서를 이어받을 수밖에 없는 딜레마에 놓인다. 이는 이른바 '화제성'이라는 것의 이면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과연 SNS에서는 어떤 것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을까? 빈번하게 방영되었던 예고와 달리, 네 꼭지로 나뉘어 소개된 내용들은 <공유TV 좋아요>가 <화성인 바이러스>를 이어받을 만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증명하기에는 미약했다. '욕라테'의 반전 매력은 신기했고, '포샵해드립니다'는 오묘했고, '나만의 영화관'은 기발했고, '댓글 릴레이'는 감동적이었지만 <공유TV 좋아요>만의 프로그램의 정서를 형성하는 데는 전체적으로 산만했다.

SNS 상에서 제 아무리 화제가 되었다 하더라도 기기묘묘한 사람을 앞지르기에는 화제성 면에서 미흡하였던 것이다. 결국 SNS 상에서 화제가 되었던 것이 TV라는 매체를 통해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부담 없이 순간적으로 '좋아요'를 누르는 것 이상의, 리모컨을 유지할 인내심을 가질 만큼의 화제성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세 얼간이>처럼 신기한 것들만 잔뜩 소개하다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비운이 되풀이될 수도 있다.

화제성만이 아니라, 과연 젊은 매체 SNS의 화제성을 진행하기에 <화성인 바이러스>의 세 MC가 적절한가도 또 하나의 딜레마이다. 요즘은 하다못해 맛집 선정 프로그램 하나에도 실시간으로 SNS상에 사진을 올리고 교감하는 식의 첨단 진행을 도입하는 시기이다. 그런데 <공유TV 좋아요>는 21세기의 내용들을 가지고, 20세기의 MC가 진행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상에서 공감의 온도와 스튜디오 안에서의 공감의 온도 사이에 괴리가 발생한다. <화성인 바이러스>가 누가 봐도 화성인 같은 사람에 대한 보통 사람들의 시각을 세 MC가 대변했었다면, <공유TV 좋아요>는 보통 사람이라기보다는 어쩐지 SNS 시대에서 괴리된, 혹은 뒤처진 사람들의 정서가 종종 드러나기 때문이다.

결국 관건은 이경규를 필두로 김구라, 김성주가 21세기의 담론들을 그들의 정서에 맞춰 젊게 소화해 낼 수 있는가이다. 부디 <공유TV 좋아요>가 그 예전 양초를 보고 끓여서 다 함께 나눠먹던 식이 아닌, 젊은 세대가 함께 '누릴' 수 있는 신선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