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제주에서 열린 2013 디지털케이블TV쇼 기자간담회 ⓒ 미디어스
한국케이블방송TV협회는 스마트케이블, UHDTV, 기가 Wi-Fi 등을 케이블TV 미래서비스로 제시했다.

23일 제주에서 개최된 ‘2013 디지털케이블TV쇼’에서 양휘부 케이블방송협회장은 이 같은 케이블방송 미래서비스를 제시하고 동시에 케이블방송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이날 제시된 케이블방송 규제완화는 소유규제 완화와 IP 전송 허용이다. 양 회장은 권역규제 1/3에서 전체 유료방송 1/3 규제로 완화할 것을 정부 당국에 건의했다.

또한 IP 전송과 관련해서 “KT 스카이라이프의 DCS는 위성방송의 인터넷 전송”이라면서 “정부당국이 케이블TV의 IP 전송 허용을 검토할 때”라고 강조했다.

변동식 CJ헬로비전 대표는 “현재 케이블에서 방송신호의 다운로드를 제외한 모든 것은 ALL IP”라고 강조했다. 케이블업계는 IP 전송과 관련해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케이블SO는 올 하반기부터 스마트케이블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UHDTV 상용 서비스를 SO가 가장 먼저 할 수 있다며 2013년 연말 MSO 및 주요 개별SO에서 UHD채널을 신설하고 2014년 초 지역 시범서비스 실시, 2015년 상용화에 나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