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아래 방문진)가 29일 오전 MBC 사장 후보를 4명으로 압축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아래 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은 같은 날 특별 결의문을 통해 MBC 정상화를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29일 산별노조 7기 첫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MBC 신임 사장 후보군 압축과 관련한 특별 결의문을 채택했다. 언론노조는 김재철 체제를 연장하는 인물이 새 사장으로 선임될 경우 총력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언론노조는 "MBC 신임 사장 후보군이 구영회 전 MBC미술센터 사장, 김종국 대전MBC 사장, 안광한 MBC 부사장, 최명길 MBC보도국 유럽지사장으로 압축됐다"며 "그러나 후보들 중에는 김재철 전 사장과 결탁해 공영방송의 가치를 훼손하거나 '김재철 체제'가 유지되는데 적극 가담한 인물이 포함돼 있다. 이런 인물은 공영방송 MBC의 정상화를 바라는 국민의 기대에 절대 부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김재철 체제를 연장하는 인물이 MBC 새 사장으로 선임될 경우, 언론노조는 방문진이 MBC를 정상화하거나 노사 관계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규정한다. 모든 언론시민단체와 연대해 해직 언론인 복직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 MBC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총력 투쟁에 즉각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김재철 전 사장은 개인적인 비리 의혹을 차치하고, 힘들게 쌓아온 MBC의 신뢰도를 정권 편향적인 보도로 일거에 무너뜨린 장본인"이라며 "김재철 체제로 회귀할 경우 MBC는 또 다시 국민에게 외면당할 것이다. '방송을 장악할 의도가 전혀 없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은 공염불에 그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MBC의 새 사장은 공영방송인 MBC의 정상화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인물이 돼야 한다"며 "공정 방송을 요구했다는 이유만으로 해고된 8명의 해직자를 즉각 복직시켜야 하며 200여명의 징계자 역시 본업으로 돌아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원상회복 돼야 한다. 새 사장은 언론 본연의 역할인 권력기관의 감시, 견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에 대한 철학을 갖춘 인물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