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잘 것 없어 보이는 한 방울의 물방울도 계속 한 곳에만 떨어지면 결국에는 바위도 뚫는다고 한다. 제아무리 차가운 바위도 3년 동안 앉아있으면 따뜻해진다는 일본 속담도 있지 않은가. <제로 다크 서티>는 빈 라덴을 잡기 위한 신념의 끈을 놓지 않던 CIA 요원 마야에 관한 이야기다.
마야가 있던 곳이 테러리스트에 의해 폭발물이 터지고, 동료가 목숨을 잃는 끔찍한 상황에 직면해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빈 라덴을 추적하는 마야는 판타지적 인물이다. 빈 라덴을 잡기 위해서라면 지구 끝까지라도 추격할 사람이 CIA에서 어디 마야 한 사람 뿐이었겠는가.
<제로 다크 서티>는 빈 라덴 사살이라는 결과에만 천착하여 빈 라덴을 추적하는 과정을 미화하지만은 않는다. 빈 라덴 사살이라는 합목적성을 가지고 영화를 관람하다가 불현듯 미국의 자기반성이 눈에 띈다. 날 것 그대로, 때로는 미국의 치부라 할 수 있는 ‘고문’이라는 비인간적인 심문을 탈색하지 않고 스크린 가운데로 적나라하게 소환한다.
알 카에다 요원에게 숨도 제대로 쉬지 못하게 만드는 물고문 시퀀스는 <남영동 1985>처럼 잔혹하게 묘사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빈 라덴의 근거지를 캐낼 수만 있다면 피의자를 가혹하게 다루는 고문, 혹은 하의를 벗기는 비인간적 처사를 영화는 모른 척 하지 않는다. <제로 다크 서티>는 빈 라덴의 은신처 찾기라는 미국의 국익을 위해서라면 고문과 같은 비인간적인 과정도 있을 수 있음을 은연중에 시사하고 있다.
폭발물 제거라는 위험천만한 임무를 수행하는 전장에서 탈출하고픈 한 군인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폭발물 제거라는 임무로 다시 복귀하고 마는 개미지옥 같은 여정을 그리는 <허트 로커>는 전쟁으로 말미암아 인간이 전쟁에 ‘중독’되어가는, 전쟁으로 인한 인간 소외화를 놓치지 않고 있었다. 전쟁의 자기반성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제로 다크 서티> 역시 마찬가지다. 빈 라덴 사살이라는 목적을 위해 고문이라는 비인간적인 수단을 가리지 않았다는 걸 적나라하게 노출한다는 건, 빈 라덴 잡기라는 성과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그 성과를 위해 간과할 수도 있었을 부분인 고문과 같은 수단의 정당화도 발생했다는 자기반성의 끈을 영화는 놓치지 않고 있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