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지난달 31일 글로벌 인플루언서 네트워크(이하 Gincon)가 대한민국 국회·국회도서관과 함께 ‘2023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드, 이달의 인플루언서’(이하 2023 GIA) 시상식을 개최했다. 2023 GIA 후원에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참여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6팀이 이달의 인플루언서로 선정됐다. ▲구혜원(유튜브 채널명 코레아니시마 엘레나) ▲황용섭(채널명 ITSub잇섭) ▲박준식·박미사(채널명 박가네) ▲김주원(채널명 삐약 스핏) ▲송태민(채널명 검정복숭아) ▲세르미나즈 자브레일 Serminaz Dzhabrail(인스타그램  semmi_djabrail) 등이다. 

 2023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드 이달의 수상자들(사진 2023 GIA 제공)
 2023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드 이달의 수상자들(사진 2023 GIA 제공)

유튜브 채널 ‘코레아니시마 엘레나’를 운영하는 구혜원 씨에게 국회 사무총장상이 돌아갔다. ‘코레아니시마 엘레나’는 브라질 등 포르투칼어권을 대상으로 한국의 일상과 문화를 알리며 한국과 브라질 양국의 문화교류와 이해를 돕고 있다. 구혜원 씨는 시상식에서 “‘마중지봉’이라는 사자성어의 삼밭 같은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용섭 씨는 유튜브 채널 ‘ITSub잇섭’으로 국회 도서관장상을 받았다. ‘ITSub잇섭’은 우리나라 IT·테크 유튜버 가운데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황용섭 씨는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저가 IT기기를 소개하고 기부활동을 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박가네를 운영하는 박준식·박미사 부부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상을 받았다. 박준식 씨는 한국인, 박미사 씨는 일본인으로 홋카이도 삿포로에 거주하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양국 간의 이해를 넓히는 데 힘쓰고 있다. 박준식·박미사 부부는 이날 시상을 위해 잠시 귀국했다. 박준식 씨는 “한일관계는 정치적 환경에 따라 좋아질 수도 나빠질 수도 있지만 개개인은 서로를 이해를 넓혀 갈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원 씨는 Gincon 대표상을 받았다. 김주원 씨는 유튜브 채널 ‘삐약스핏’을 운영하며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법과 다이어트 정보 등 건강한 콘텐츠를 전달하고 있다. 김주원 씨는 지난해 말 기부 바자회를 열고 수익금을 소아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치료비로 기부했다. 

Gincon 대표상을 받은 세르미나즈 자브레일은 러시아 출신모델이다. 세미는 활발한 모델 활동 가운데 왼쪽 다리를 잃어 의족을 착용하고 있다. 그는 인스타그램 ‘semmi_djabrail’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발간했다. 그는 시상식에서 “고향인 러시아에서 전쟁 나서 한국에 오게 됐다”며 “전쟁이라는 재앙이 안 일어났으면 좋겠고 여러분들이 평화의 뜻을 되새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023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드 시상식 참석자(사진 2023 GIA 제공)
 2023 글로벌 인플루언서 어워드 시상식 참석자(사진 2023 GIA 제공)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인플루언서가 문명의 주인공이며 개척자”라며 “여러분의 선한 영향력으로 국민의 격에 맞는 정책을 국회가 만들 수 있게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강제되지 않은 영향, 충격을 주는 게 인플루언서 역할”이라며 “학자, 정치인의 영향력보다 인플루언서의 메시지가 대중에 더 많은 파급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체위 여당 간사인 이용호 의원은 “우리 사회가 디지털화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 영향력 점점 더 커질 것”이라며 “인플루언서들이 우리 사회가 선한 영향을 받고 제대로 갈 수 있는 긍정적인 인프라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오는 4월 2030 세계박람회 실사단이 올 때 여러분들이 부산에서 함께하면서 세계에 부산엑스포를 알려보자”고 제안했다. 박재호 의원은 국회 2030부산엑스포 유치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2023 GIA, 1월 이달의 인플루언서’는 대한민국 국회와 Gincon이 공동주최하고 국회도서관과 Gincon이 주관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유스나우 등이 후원했다.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플루언서’를 시상하는 국내 유일의 어워드로 2020년 9월 시작돼 현재까지 91팀의 국내외 인플루언서들이 수상했다.

Gincon은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로 현재 54개국 160팀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