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이 시정연설 참석 조건으로 '대통령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 "우리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관련 발언은 사실이 아니다.

윤 대통령은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이 '시정연설을 두고 야당은 조건을 내걸었는데, 야당 참석 여부와 관계 없이 진행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여야 합의로 25일로 일정이 정해졌는데, 거기에 무슨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은 제가 기억하기로는 우리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국민의힘 전신이 한나라당이 조건을 내걸고 국회 시정연설 참석을 거부한 사례가 있다. 2004년 10월 이해찬 당시 국무총리가 대독한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정연설 당시 한나라당은 이 총리가 유럽 방문 중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역사는 퇴보한다" 등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사과하지 않을 경우 이 총리가 대독하는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을 듣지 않겠다"고 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본회의장에 입장했지만 이 총리가 사과하지 않자 속속 퇴장하는 방식으로 시정연설을 보이콧했다.

국회 정상화를 두고 여야가 협상에 나섰다가 야당의 시정연설 불참으로 이어진 사례도 있다. 지난 2019년 6월 추경안에 대한 이낙연 국무총리 시정연설 당시 야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시정연설 청취를 포함한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 철회, 경제 청문회 개최 등을 내걸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가 비공개 회동에서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지만, 한국당 의원들은 패스트트랙 관련 합의안 조항의 구속력이 떨어진다며 시정연설에 불참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