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KBS기자협회가 김진석 대선후보진실검증단장의 사의 표명에 항의하며 제작거부를 결의한 것에 대해 "이명박근혜의 언론장악이 문제"라는 평가를 내렸다.

KBS 여당 이사들은 5일 오후 이사회에서 대선후보진실검증단의 <대선특별기획 1부, 대선후보를 말한다>가 박근혜 후보에게 불리한 편파방송이라고 항의했으며, 길환영 KBS 사장까지 당일 이사회에서 "이사님들 의견대로 일부 내용 면에서 편파성 문제가 제기될 소지가 다소 있다고 봤고, 편집이나 내레이션 등이 다소 거친 부분이 있었다"고 동조했다. 김진석 단장은 6일 사의를 표명했다.

▲ KBS새노조·KBS기자협회·KBS PD협회가 6일 서울시 여의도 새노조사무실에서 김진석 단장 사의표명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한 모습. 왼쪽부터 함철 KBS기자협회장, 김현석 KBS새노조 위원장, 홍진표 KBS PD협회장. ⓒ김도연

대선후보진실검증단 기자 일동은 6일 성명을 통해 "이사회와 사장은 정치적인 충성심에 눈이 멀어 공영방송을 망치고 KBS 기자정신과 저널리즘을 모욕하는 짓을 당장 멈춰라"고 요구했으며 KBS기자협회는 당일 저녁 긴급 총회를 열어 95.1%의 찬성률로 제작거부를 가결시켰다.

이에 대해 박광온 민주통합당 선대위 대변인은 7일 브리핑을 통해 "MB 정권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언론탄압, 언론자유말살 시도에 대한 단호한 저항"이라고 평가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대선을 앞두고 대선후보의 검증보도를 하는 책임자를 퇴임시키는 것이 2012년 대한민국 오늘의 모습"이라며 "문재인 후보 선대위는 KBS사태가 갖는 방송의 중립성과 자율성의 훼손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방송의 정권 예속성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박광온 대변인은 "김진석 단장의 즉각적인 원상회복을 촉구한다"며 "정권의 입맛대로 자율성을 훼손하는 일부 방송 경영진의 행태에 국민의 엄중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정미 진보정의당 대변인 역시 7일 오후 논평을 내어 "(결국) 이명박근혜의 언론장악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제작거부 결의는 공정보도를 통해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자 했던 기자들의 양심을 경영진이 정치적 압력으로 막은 것에 대한 후과"라며 "KBS의 언론탄압과 불공정 보도가 얼마나 심각한지,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후보의 언론말살이 어느 정도인지가 여실히 드러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