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자고 제안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의원의 이 같은 제안을 두고 "강성지지층 목소리를 제도화하자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 의원은 지난달 30일 경북 안동에서 당원 및 지지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일부 강성지지자들의 '문자폭탄'에 대해 "당원들이 당에 의사를 표현할 통로가 없다"며 "그래서 의원들의 번호를 알아내 문자를 보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이 31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시민 토크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이 31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시민 토크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의원은 "당에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서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게 해 '오늘의 가장 많은 비난을 받은 의원', '가장 많은 항의 문자를 받은 의원' 등을 해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의 발언에 대해 같은당 조응천 의원은 '순한 맛 문자폭탄?'이란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조 의원은 "강성당원들 생각과 다른 발언을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군에 속하는 저로서는 영업사원 실적 막대그래프를 쳐다보는 것 같아 쫄리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며 "진정 이게 '새로운'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길이라 생각하시느냐"고 비판했다.

조응천 의원이 지난달 31일 이재명 의원의 
조응천 의원이 지난달 31일 이재명 의원의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서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게 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순한 맛 문자폭탄?'이라는 글을 올렸다. (사진=조응천 의원 페이스북)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강성지지층을 어떻게든 안고 가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쉽게 말하면 강성지지층의 목소리를 제도화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엄 소장은 "어떻게든 당원의 목소리를 담아내자는 취지는 좋은데, 문제는 저런 원색적인 강성지지층의 말과 주장을 당이 받아내기 시작하면 당이 한쪽으로 쏠릴 수 있다"며 "그러다 보면 중도나 합리적인 진보 성향의 사람들의 목소리가 다 숨어버리는 효과로 나타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전체가 강성지지층화 될까 우려된다"고 했다.

이 같은 논란이 일자 이 의원 측은 "이재명 의원은 지난 주말 당원 및 지지자 만남에서 '당원과 국민의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의사결정 직접 참여를 위한 온라인 소통 플랫폼'을 제안했다"며 "이를 '의원 욕할 플랫폼'이라고 하는 것은 발언의 일부만을 가지고 취지를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 측은 "지난달 30일 (이 의원은)폭력적 억압적 언행들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오히려 해가 된다. 설득하고 팩트를 전달하고 존중해주고 협력을 구하고 인정하고 이런 노력들이 꼭 필요하다라고 발언했다"며 "욕설과 폭력적인 의사표현 방식에 자제를 당부했다"고 해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