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가 기자 4명을 해고하는 등 파업에 참여했던 구성원 13명에 대한 중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기독교 내부에서도 거센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이해학 목사)는 국민일보 중징계 사태와 관련해, 23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고는 기독교 신앙에 위배되기에 어떤 이유로도 있어서는 안 된다”며 기독교 언론임에도 구성원들을 해고한 국민일보의 행태를 강하게 비난했다.

앞서 국민일보는 노사 합의에 따른 파업 종료에도 불구하고, 지난 20일 해고 1명, 권고사직 3명, 정직 5명, 감봉 4명 등 노조원 13명에 대한 징계를 확정해 통보했다. 국민일보는 특히, 파업을 주도했던 노조 지도부 뿐 아니라 일반 노조원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내렸으며 이로 인해 파업 참가자의 15%에 해당하는 인원이 징계를 받게 됐다.

▲ 국민일보 지부와 언론개혁시민연대가 3월30일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에서 ‘국민일보 파업 100일 100인 지지선언 및 온국민응원단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미디어스

정의평화위원회는 먼저, 국민일보 사태와 관련해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의 경우에서 보듯이 현재 우리사회에서 해고는 살인과 같기 때문에 모든 기업이 해고를 강행한다 해도 기독교 복음을 운영 이념으로 고백하는 기독교 언론사는 결단코 해고만은 지양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면서도 “사 화합과 새 출발을 위해 우리는 원론적으로 징계에 반대하지만, 회사 경영상 어쩔 수 없이 꼭 해야 한다면 비기독교 언론사의 징계 범위를 넘어서지 말아야 하며 징계 대상이나 내용도 그야말로 상징적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의평화위원회는 이 같은 입장에서 더 나아가 국민일보를 향해 “노사 화합의 큰 틀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고, 국민일보가 공익적 기독교 언론으로서 발전할 수 있는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징계를 단행한 인사위원장 최삼규 경영전략실장과 이승한 종교국장을 지목해 “국민일보 파업과 후유증의 중심과 요인이 되었다”며 두 사람의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정의평화위원회는 마지막으로 “국민일보가 하루빨리 갈등을 접고 화합을 통한 새로운 출발을 단행함으로써 한국교회와 사회에 희망의 빛이 되기를 소원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일보의 변화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 볼 것이며, 우리의 바람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도하며 가능한 모든 행동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회들의 협의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등 10개 기독교 교단이 속해있으며, 이 가운데는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가 총재를 맡고 있는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교단도 속해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