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불법사찰을 자행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관계자들이 사찰 자료를 은폐할 시기인 지난 2010년 7월 당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최측근들과 집중 통화한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특히 사찰팀이 YTN노조를 사찰한 정황에 이어 방통위 쪽과도 통화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방통위가 언론장악 과정에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

장병완 민주통합당 의원은 2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사찰팀이 불법사찰에 대한 검찰수사 직전에 두고 관련 증거를 파기하고 입을 맞추던 시점에 실무자였던 김충곤 점검1팀장과 방통위 고위인사 2명이 집중적으로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김 팀장이 2010년 7월5일부터 8일 사이 방통위(일반전화, 법인명의 핸드폰)와 통화한 내역이 확인된 것만 7통”이라고 밝혔다.

2010년 7월5일은 총리실이 불법사찰에 대한 내부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수사의뢰를 하던 날로, 사찰팀 직원들은 이날부터 8일까지 관련 컴퓨터 자료를 삭제하는 등 증거를 인멸했으며 검찰은 9일 사찰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 민주통합당 장병완 의원이 23일 국회 문방위에서 민간인 불법사찰의 문제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 의원은 특히 “김충곤 팀장이 통화한 전화번호는 당시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양아들’로 불렸던 정용욱 정책보좌관과 대통령 추천 방통위 상임위원 형태근씨의 핸드폰이나 사무실 번호였다”며 “상대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은 통화 내역도 많고, 다른 사찰팀원도 방통위와 통화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또, 당시 불법사찰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 전 YTN 주요 간부 3명이 사찰팀 원충연 조사관과 통화한 사실이 지난 4월 YTN노조에 의해 알려진 사실을 언급하며 “상황을 종합해보면 사찰팀의 YTN에 대한 불법사찰에 방통위가 직간접적으로 관련돼 있고, 문제가 터지자 사찰팀에서 서류를 파기한 것처럼 증거를 인멸하기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장 의원은 아울러 “김충곤 점검1팀장은 최시중 위원장이 회장으로 있던 ‘재경구룡포 향우회’에서 운영위원을 맡았다가 2008년 공직윤리지원관실로 온 인물”이라며 “방통위와 사찰팀의 관계가 이번에 처음 드러난 만큼 방송장악과 YTN을 비롯한 언론사 사찰과 관련해 집중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방통위 YTN 사찰 개입 의혹, 철저히 밝혀야”

이와 관련해, YTN노조는 이날 오후 입장을 내어 정치권을 향해 ‘방통위의 YTN 불법사찰 개입 의혹’을 국정조사에서 철저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불법사찰대책특별위원회는 “불법사찰 증거인멸 기간에 긴박하고도 집중적으로 이뤄진 ‘사찰조직과 방통위’, ‘사찰조직과 YTN 간부들’ 사이의 통화는 YTN을 비롯한 방송사 사찰이 정권 차원의 조직적인 언론 탄압의 일환일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관계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면서 여야 정치권을 향해 “국회가 불법사찰을 통한 정권차원의 언론 탄압의 실체를 규명하지 못한다면 무능하고 무책임한 국회라는 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할 것임을 명심하라”면서도 특히 여당을 지목해 “현 정부의 추악한 불법사찰에 공동의 책임이 있는만큼 이번 국정조사를 '과거 정부의 사찰도 다루자'는 식의 정치적 공방으로 물타기 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