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선거 전략가'로 불리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한국지방발전연구원 이사장)이 MBC파업 사태와 관련해 "MBC 파업은 민주주의의 본질적 가치를 두고 싸우는 것"이라며 "정부ㆍ여당이 (MBC 파업의) 유ㆍ불리를 따지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수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해 눈길을 끌고 있다.

▲ 윤여준 전 장관. ⓒ연합뉴스

19일 MBC노조 총파업 특보에 따르면, 윤여준 전 장관은 MBC 파업 뉴스인 <제대로 뉴스데스크>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정부ㆍ여당이 12월 대선을 앞두고 MBC 파업 사태를 방치하는 것은 전략적으로도 불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전 장관은 "언론매체는 권력감시, 비판이 기본 임무다. (현 사태를 방치해) 그런 임무를 하지 말라는 건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이 투철하지 않다는 것"이라며 "박근혜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나서긴 어렵겠지만, 나 같으면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는지 알아보겠다. 이 문제는 선거를 치르는 데 절대 유리한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윤 전 장관은 이어 "(정부가) 저렇게 두고 버티는 것은 손해볼 것이 없다는 판단 때문일 것이다. 장기적으로 가면 노조가 물적 기반이 약해 굴복하는 모습으로 수습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이지만, 과거 정부에 있을 때를 상기해 보면 그렇게 하면 안 된다"며 "정세를 잘못 읽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전 장관은 1988년 자신이 청와대 언론담당 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를 회상하며 "당시 MBC, KBS가 노조를 만들어 투쟁했는데, 노조 간부들을 설득하는 것보다 우리 내부(청와대)를 설득하는 게 더 어려웠다"며 "이제 정치권력이 (방송장악의) 미련을 버려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 역시 MBC <제대로 뉴스데스크>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김재철 사장의 혐의 내용에 대해 자료를 충분히 봤다. 사법처리 할 일이 있으면 빨리빨리 (사법처리를) 하고 양보할 일이 있으면 양보해야 한다"며 "이럴 때 수습안을 내놓아야 할 방송문화진흥회는 도대체 뭘 하는 곳인지 모르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앞서, 이재오 의원은 17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JaeOhYi)를 통해 "<무한도전> 팬의 한 사람으로서 김태호 PD님이 연출한 <무한도전>을 하루 빨리 방송에서 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상황이 이렇게까지 악화되기 전에 김재철 사장님의 전향적인 결정이 있어야 하는데 정말 안타깝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은 18일 '방송사 낙하산 사장 방지법'을 발의했다. 남경필 의원은 대표발의한 방송법과 방송문화진흥회법 개정안에서 KBS 이사회와 MBC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여ㆍ야ㆍ방통위가 동수로 추천하도록 하고 대통령 측근의 사장 선임을 원천 금지하도록 했다. KBS 이사회 정원을 현행 11명에서 12명으로 증원해 여ㆍ야ㆍ방통위가 각각 4명씩 추천하도록 하고,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역시 여ㆍ야ㆍ방통위가 각각 3명씩 추천하자는 것.

법안은 공영방송 사장 결격자로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자의 당선을 위해 방송ㆍ통신ㆍ법률ㆍ경영 등에 대해 자문이나 고문 역할을 한 사람 △당원 및 당적을 이탈한 날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 △공직선거에 의해 취임하는 공직에서 퇴임한 날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 등을 명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