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새 노조가 3월 6일부터 '김인규 사장 퇴진'을 내걸고 총파업 중인 가운데, KBS 사측은 노조와의 비공식 협상 사실이 알려지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미디어스>는 24일 <'총파업 80일' KBS 새 노조, '사측과의 협상안' 부결시켜> 기사에서 "KBS 사측이 새 노조 측에 '이화섭 보도본부장 8월 신임투표' '징계최소화' '탐사보도팀 부활' 등을 제안했으나, 23일 새 노조는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이날 회의에는 집행부, 중앙위원, 시도지부장으로 구성된 쟁의대책위원 가운데 31명이 참석했으며 이 중 19명이 반대 의사를 나타내면서 부결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 KBS 사측은 새 노조가 '김인규 사장 퇴진 촉구' 총파업에 돌입한 바로 다음날인 3월 7일 'KBS본부 노조 불법파업 대응지침' 문건을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KBS 사측은 <미디어스>의 보도가 나간 이후 "(새 노조의 파업은 정치, 불법파업이기 때문에) 회사는 협상안 자체를 내놓을 수가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24일 KBS 홍보실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새 노조가 (파업을 접을 수 있을 정도의) 수위를 자기들끼리 제시해서 그것을 쟁의대책위원회 안건으로 부친 것 뿐이다. 새 노조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출구전략 시나리오의 일환일 뿐"이라며 협상 사실 자체를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이어 <미디어스>의 보도에 대해 "지금 현업에 남아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기사를 보고 '정치목적의 불법파업에 대해 엄단한다고 하더니 물밑으로 협상을 진행해 왔느냐'며 굉장히 흥분해 하고 있다"며 "KBS의 기사수정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법무실과 협의해 민형사 조치 등을 밟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KBS 사측의 이 같은 반응에 대해 새 노조 소속의 한 보도국 조합원은 "물론 협상안이 나올 때까지는 극비였겠지만, 이후 조합원들에게 안이 공유되었고 그것을 가지고 23일 구역별 총회와 쟁대위를 열었던 것"이라며 "공식 협상이 아니었다고 발을 뺄 수는 있겠지만, 협상 자체를 진행한 적이 없다고 아예 사실관계를 부인하는 것은 거짓말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회사 측에서는 이번 제안이 새 노조 조합원들에게 받아들여질 줄 알고, (복귀를 전제로 한) 근무표를 짜는 등의 움직임을 보였다"며 "그런데 총회, 쟁대위를 거쳐 부결되니까 저렇게 강하게 반발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 3월 6일 KBS 새 노조 총파업 출정식에서 조합원들이 'Reset KBS'라는 문구가 적힌 펼침막을 들고 있는 모습. ⓒKBS 새 노조

다른 새 노조 관계자도 "공식적으로 '불법파업' 세력이라고 몰아붙였던 새 노조를 상대로 물밑협상을 진행했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 아니겠느냐"며 "사측이 안을 내놓지도 않았는데 우리끼리 총회, 쟁대위를 연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