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KBS, 연합뉴스 등 공영언론들의 '사장 퇴진' 촉구 총파업이 뚜렷한 해결책도 없이 장기화되고 있다. 22일을 기준으로 MBC노조, KBS 새 노조, 연합뉴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각각 114일, 78일, 69일째에 이른다.

당초 4.11 총선에서 야권이 과반을 점유하면 현 정부 언론장악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파업 언론인들의 요구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이었으나, 총선이 '새누리당 단독 과반'으로 결론 내려지면서 공은 다시 '새누리당'으로 넘어갔다.

19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새누리당이 '친박 지도부' 체제를 완료한 가운데, 친박 내에서도 언론 파업에 대한 전향적인 목소리들이 잇따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3월 27일 오전 KBS, MBC 노조와의 인터뷰에서 언론사 연대 파업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

박근혜 의원의 비서실장 출신으로서 '친박 핵심'으로 통하는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최근 "언론파업은 불법파업이자 정치파업"이라며 "노사가 자율로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을 밝힌 것과 관련해 21일 "(이한구 원내대표의)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유승민 의원은 21일 오후 4시 교육정책 간담회 참석차 대구시교육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대구MBC 및 KBS 대구 노조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유승민 의원은 "19대 국회가 시작하면 보나마나 문방위에서 (언론사 파업 문제가) 제일 큰 이슈가 될 것이다. 조만간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며 "19대 국회가 시작하면 바로 공영언론 사장 선임이나 지배구조 개선 문제와 관련해 법 개정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다만, 유승민 의원은 김인규 사장과 김재철 사장의 퇴진 문제에 대해서는 "정치권에서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유승민 의원은 3월 27일 파업 중인 대구MBC노조, 포항MBC노조, KBS 새 노조 대구경북지부와의 인터뷰에서 "KBS와 MBC 구성원들이 희생을 감수하고 공정방송을 위해 투쟁하고 있는 것은 김인규, 김재철 사장의 책임인 만큼 본인들 스스로가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며 두 사장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당시 유승민 의원은 "박근혜 비대위원장도 (언론 파업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지만, 총선 때문에 입장 발표 시기를 놓친 점이 있다"며 "(낙하산 사장의 경우) 청와대가 임명해 결정권이 없지만, 이 정도 사태까지 왔는데 (박근혜 위원장도) 정리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현 언론파업 사태에 대한 의미와 심각성에 대해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총선 이후 당 차원의 구체적인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친박'으로 분류되는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15일 새누리당 전당대회가 끝난 직후 언론파업 문제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새로운 국회가 열리면 가장 우선적으로 언론 문제에 대해 다뤄야 한다. 언론계와 함께 이 문제에 대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가 알기로는 많은 문제점이 정리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친박 지도부 내에서 나온 "많은 문제점이 정리됐다"는 이야기는 사상 유례없는 공영언론들의 장기파업이 조만간 해결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 4월 26일 <리셋 KBS뉴스9> 보도 캡처.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맡기 전까지 '친박' 성향의 보수 논객으로 활동했던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는 언론파업 사태의 구체적인 해법을 내놓기도 했다.

지난달 26일 KBS 새 노조 소속 기자들이 만드는 <리셋 KBS뉴스9>에 따르면, 이상돈 교수는 새노조 소속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김인규, 김재철 사장의 사퇴를) 당연히 전제로 하고, 뒷수습을 할 사람을 찾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겟느냐"며 "(방송사) 구성원들, 청와대, 여야가 납득할 수 있는 사람을 추천해서 비대위 체제로 (파업사태를) 풀어가는 게 쉽지 않겠는가"라고 제안했다.

이상돈 교수는 3일 MBN <뉴스광장>에 출연해 KBS 새 노조 소속 기자들과의 인터뷰에 대해 "(노조가) 자기들이 원하는 제목을 올린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면서도 "말 속에 뼈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상돈 교수는 "파업이 100일 넘게 되면 경영자들에게 책임이 있다고 봐야 하는 것이다. 정부도 책임이 있다. 수습을 해야 한다"며 "파업이 불법이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면 흔히 말하는 공권력을 투입

해서 정상화하든가 하고 실제 경영 측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것을 인정하고 대화해서 풀어야 한다. 아무것도 안하면 이것을 어떻게 해야 되느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