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이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자 인수위원회의 100대 과제에 포함된다. 제주도는 2020년부터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을 준비해왔다.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은 오영훈 당선자 공약사항이다. 오 당선자는 4월 7일 신문의 날 축하 메시지에서 “공정한 저널리즘을 만드는 지역언론 생태계를 뒷받침할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을 역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도지사 인수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6월 말 100대 과제가 발표되는데, 여기에 제주언론진흥재단을 반영하는 쪽으로 정리하고 있다”며 “8월~9월 중 공약실천위원회에 대한 그림이 그려질 건데, 거기에서 제주언론진흥재단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내부적으로 준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자 (사진=연합뉴스)

인수위 관계자는 “지역언론은 고사 위기”라며 “풀뿌리 지역언론 입장에선 정부광고 대행 관련 문제를 풀어야 한다. 지역기자 교육훈련·지역 콘텐츠 지원 등을 하는 방향으로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회 입법이 우선”이라며 “관련 입법이 통과되는 과정에서 준비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정리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1월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 근거를 마련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위 의원은 제안이유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제주지역 언론매체에 대한 광고 대행 업무능력이 사실상 전무하고 지역적 언론 환경의 특성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주특별자치도 내 공공기관의 광고 의뢰, 홍보매체 선정 업무를 제주특별자치도로 이양해야 한다”고 했다. 개정안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은 원희룡 전 도지사(현 국토교통부 장관)가 추진한 정책이다. 제주도청은 2020년 1월 보도자료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권한으로 돼 있는 제주특별자치도내 공공기관의 광고 의뢰, 홍보매체 선정 업무를 제주특별자치도로 이양할 것을 제도개선 신규 추진 과제로 제출했다”고 했다.

제주도청은 “(언론재단이) 대행수수료 10%를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공공 기관에 부과함으로써 수수료만큼 광고비를 삭감하는 결과를 초래해 지역 언론 경영에 타격을 주고 있다”며 “수수료가 제주지역에 환원되는 부분은 미미하다는 게 지역 언론의 지적”이라고 했다. 지방자치단체·지방 공공기관은 정부광고법에 따라 문체부에 정부광고를 의뢰해야 한다. 정부광고 대행기관인 언론재단은 광고비 10%를 수수료로 받는다.

제주연구원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주언론진흥재단 설립 타당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제주지역 언론인 61.6%는 언론재단의 지원사업·공익사업·역량강화사업이 제주지역 언론진흥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부광고 수수료가 제주지역 언론진흥에 기여하는가”라는 질문에 72%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연구원은 “제주언론진흥재단을 설립해 ‘경쟁력있는 뉴스 생산 지원’과 ‘뉴스 콘텐츠 유통구조 개선’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언론재단 관계자는 통화에서 “제주도에서 추진한다는 것을 안 된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 “재단에서 통합적으로 정부광고 업무, 언론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게 더 낫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