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제지업체가 지난달 신문용지 가격 인상을 예고하면서 신문사와 갈등을 빚고 있다. 제지업체는 비용 상승 때문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했지만 신문사 측은 일방적 가격 인상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신문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에 민원을 제기했다.

한국신문협회가 1일 발행한 신문협회보에 따르면 대한제지·전주페이퍼·페이퍼코리아 등 3개 제지업체는 지난달 초 ‘6월부터 신문용지 값을 톤당 10%(7만 원~7만 5천 원)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들 제지업체는 지난해 9월 신문용지 가격을 10% 인상한 바 있다.

6월 1일자 신문협회보 화면 갈무리

제지업체는 공문에서 ▲신문용지 주재료인 폐지가격 상승 ▲유가인상·원재료 파동으로 에너지 비용이 상승 ▲물류비 증가 등을 가격 인상 이유로 들었다. 환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1월 kg당 90원이었던 국내 폐지가격은 지난해 10월 152원으로 68% 증가했다. 올해 폐지가격은 153원이다.

현재 신문용지 가격은 톤당 75만 원 수준이다. 가격 인상 시 발행 부수 1만 부당 연간 3900만 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신문사가 추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조선일보 41억 원(106만 부), 동아일보 32억 원(84만 부), 중앙일보 27억 원(71만 부)이다. 신문 잉크 가격도 상승했다. 광명잉크는 6월부터 잉크 가격을 14%(적·황색)~19%(먹색)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신문협회 경영지원협의회는 지난달 12일·17일 제지업체에 간담회 개최를 제안했으나 거부당했다. 경영지원협의회는 24일 내부 간담회에서 “최소한의 검토 시간이 필요하므로 6월 말까지 가격 인상을 유예해달라는 요청을 하자”고 의견을 모으고 공문을 발송했으나 또다시 거부당했다. 제지업체는 일부 회원사에 “주요 신문 3곳이 가격인상에 합의했다”, “용지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면 책임은 신문사에 있다”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협회보는 “신문 구독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작 원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경우 종이신문의 존립은 위협을 받게 된다”며 “신문 기업의 경영 안정성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했다. 신문협회보는 “신문업계 내에서는 정부가 신문을 필수 공공재로 인식하고 언론진흥기금 확충 등 실효성 있는 다양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밝혔다.

신문협회보는 “산업통상자원부 담당 사무관은 현 상황의 문제에 대해 신문사뿐만 아니라 제지업체 의견을 확인해 본 후 추후 간담회 개최 등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송한수 서울신문 경영기획실장은 신문협회 기고문에서 “발행 부수 기준 10대 일간지를 통틀어 하루 517만 부를 찍는다”며 “연간 추가로 부담해야 할 비용은 500만 부로 어림잡아도 200억 원이나 된다. 1개 언론사당 20억 원에 이르는 수준이어서 얼마나 경영상 압박을 가할지 충분히 가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송 실장은 “신문업계는 인상을 단행하더라도 내년부터 반영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제지·전주페이퍼·페이퍼코리아 등 제지업체는 2018년 1월 신문용지를 10% 인상했다. 이들 제지업체는 한겨레가 가격 인상에 응하지 않자 신문용지 공급을 중단했다. 한겨레는 같은 달 27일 알림 기사에서 “제지업체들의 갑작스러운 신문용지 공급 중단으로 신문용지 확보에 차질이 빚어져 감면 발행한다. 토요판은 광고 지면을 모두 없애고 기사량은 그대로 유지했다”고 밝혔다. 이후 한겨레는 제지업체 요구를 수용했다.

(관련기사 ▶ 감면 등 비용절감 부심...신문용지값 인상 '후폭풍')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