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17일 열린 KBS 시청자위원회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유튜브로 생중계한 지상파에 대한 질책이 나왔다.

지상파 3사는 지난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가 발발하자 유튜브 뉴스채널을 통해 우크라이나 수도를 생중계했다. 실시간 댓글창에는 전쟁 관전평이 줄을 이었고 인권활동가 중심으로 전쟁을 오락거리로 만들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관련기사 : 우크라이나 전쟁을 오락거리로 만드는 지상파 3사)

KBS, MBC, SBS는 유튜브를 통해 우크라이나 수도를 생중계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실시간 댓글창을 통해 위와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진협 위원은 “실시간 영상 중계 과정을 통해 전쟁의 참상이 오락과 구경거리로 소비됐다”며 “지상파 3사의 실시간 중계에 대한 보도지침과 윤리에 대해 짚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전쟁 생중계에 KBS가 함께했다는 사실은 우려를 넘어 과연 공영방송인가에 대한 의구심마저 들게 한다”며 “실시간 중계를 하게 된 경위에 대해 철저히 되짚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순택 위원은 "KBS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만든 공론의 장이 어떤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며 "(시청자로 하여금) 남의 나라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느끼게 만들거나 혐오 확산 등의 모습은 아니었나. 플랫폼 확장 시 그만큼의 책임도 함께 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쟁을 소재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때는 보다 심층적인 고민이 수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장원 통합뉴스룸 국장은 유튜브 실시간 방송 배경에 대해 "러시아 침공을 여러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전달하려고 노력하던 중 AP통신과 계약을 맺고 2월 25일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관련 소식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영상은 수도 키이우의 CCTV를 24시간 실시간으로 걸어놓은 라이브가 아닌, AP통신이 확보한 우크라이나 현장 상황을 담은 촬영 편집본과 여러 라이브 영상이 간헐적으로 교차 서비스되는 라이브”라고 말했다.

임 국장은 "유튜브 생중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 이후 영상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AP라이브가 교차적으로 편집되고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확인해 라이브 송출을 중단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내부 의사결정 과정과 시스템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튜브 생중계 채팅창에 여성 뉴스 출연자에 대한 성적 괴롭힘이 지속되고 있다는 문제제기가 나왔다. <뉴스9> 실시간 채팅창에서 여성 출연자들에 대한 복장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심지어 무표정일 때는 ‘피곤하니? 기분이 별로인가 보다’, ‘웃어달라’ 식의 댓글이 달린다.

임 국장은 성희롱성 단어나 특정 커뮤니티 은어가 채팅창에 반복적으로 올라오면 입력 자체가 차단되거나, 부적절한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이용자에 대해서는 사용시간이 제한되는 등의 조치가 취해지고 있지만 역부족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삼가해달라는 안내문을 채팅창에 일정한 주기로 안내하는 방안을 추가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대선 군소후보 토론회 편성, 차별적

대통령 선거 비초청 대상 토론회가 공직선거법상 정해진 시간에 이뤄지지 않았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김준현 위원은 “공직선거법상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하는 대통령 선거 토론회는 8시부터 11시에 하게 돼 있고, 별도 조항으로 비초청후보자 토론은 시간과 횟수를 별도로 규칙으로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며 “그렇기에 비초청후보자 토론회도 8시부터 11시까지 하는 게 규정상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지난달 비초청후보자 토론회는 22일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 진행됐다. 2017년 대선도 마찬가지였다. 김 위원은 “법 조항 자체가 비초청후보자 역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을 공평한 기회를 주고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방송시간을 정해놓은 것으로 보이는데, 공영방송이라면 이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지상파 3사, '1박2일' 군소후보 TV토론회 확정)

김현석 선거기획단장은 비초청후보자 토론회의 경우 임의규정인 데다 시간과 횟수를 달리할 수 있는 규정에 따라 법 위반 사안은 아니라고 답했다. 하지만 후보들에게 비슷한 기회를 줘야 한다는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했다.

김덕재 부사장은 “군소 정당이나 무소속으로 대통령 선거에 나온 후보들을 주목하고 귀 기울여야 하지만 방송이라는 제한된 시간과 재화를 어떻게 나눌 것인가의 문제인 것 같다”며 “법을 떠나서라도 이 문제를 선거 방송 정리할 때 주요하게 논의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