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5%. 서서히 발을 빼야 하는 것이 아닐까 골머리를 썩이며 연일 조기폐지 프로그램의 수를 늘리고 있는 종편 방송사들에게는 꿈에서나 달성할 것만 같은 환상 속의 시청률입니다. 하지만 이런 한 자릿수의 성과는 국민의 방송을 자처하는 KBS가 잘나간다는 아이돌을 전면에 내세우며 야심차게 시작했던 프로그램의 결과라기엔 처참한 실패입니다. 그것도 한 번의 실험과 일정한 수준의 성공을 거친 이후에 후속으로 내민 속편의 결과물이 고작 이 정도라면 더더욱 그렇죠. 16회를 끝으로 막을 내린 드림하이2와 15회를 방송한 청춘불패2는 그 화려한 출발도, 그들의 초라한 성과도 나란히 쌍둥이처럼 닮았어요.
그들이 맞붙었던 경쟁작들의 완성도나 여전히 아쉬운 편성 시간대의 문제도 분명히 있습니다. 드림하이는 중장년층의 향수를 자극하며 갈수록 힘이 붙고 있는 강적 ‘빛과 그림자’의 위세에 눌리기도 했고, 확실한 웃음과 재미의 포인트를 가지고 있던 ‘샐러리맨 초한지’에게도 화제성을 빼앗겼습니다. 토요일 밤 11시라는 극악의 편성은 아이돌 문화의 소비층이 시청하기엔 매우 불리한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드라마의 경쟁은 자신의 대진운을 탓하기엔 언제나 치열하기 나름이고, 청춘불패2의 편성 시간은 전작의 금요일 밤 11시와 비슷한 조건입니다. 다른 외부 조건의 탓만 하기에는 시청률 5%의 참담한 결과를 가져온 자체적인 문제점들이 너무나 많았다는 것이죠.
게다가 이들 초보 연기자, 예능 도전자들을 뒷받침해주어야 할 도우미들의 활약은 기대 이하였습니다. 드림하이2의 성인 연기자들은 철저하게 보조자로서의 역할에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극의 흐름을 주도하며 또래 연기 초보들의 구심점이 되어 주었어야 하는 강소라는 전작 김수현의 든든함과는 거리가 먼, 그녀 스스로도 잘못 만들어진 괴이한 민폐 캐릭터 소화에 벅차하며 도리어 방송 내내 논란과 비판의 중심이 되었죠. MC로서 흐름을 잡아주고 각각의 조화를 이끌어주어야 했던 청춘불패2의 이수근은 이 프로그램을 자신의 진행 연습으로 활용하며 그나마 살릴 수 있는 웃음의 포인트마저 깎아먹고 있습니다. 오버진행으로 흐름을 깨먹는 붐이나 여전히 병풍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지현우는 왜 출연하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존재감조차 희미해지고 있구요.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