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금 기사에서 이동욱으로 확정되었다는 기사들이 나오네요. 물론 조금 지나봐야 알겠지만, 어쨌든 그게 사실이라면 이 글은 이동욱 확정 발표가 나기 전에 작성한 글임을 밝혀둡니다.

이승기가 <더 킹> 출연을 이유로 이제 예능에서 모두 하차를 하였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는 그가 20대의 절반을 몸담았던 <1박 2일> 을 하차하였고, 그 다음에는 <강심장> 을 하차하기로 발표했지요.

이승기는 이 두개의 예능으로 인해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는데요, 바로 20대의 나이에 "국민MC" 라고 불리는 유재석, 강호동의 파급력을 가진 (진행능력은 아직도 그 둘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그런 연예인으로 성장했습니다. 2011년에는 KBS 연예대상 대상에 (말이 많긴 했지만), SBS에서는 최우수상을 거두면서 떠오르는 MC계의 강자임을 입증을 했지요.

그렇지만 이제는 다른 활동도 조금 해보고 싶었는지 그 동안 몸담았던 예능 활동을 그만둘 것을 선언을 하였습니다. 들리는 정보에 의하면 이승기는 마지막 녹화를 마쳤다는군요.

그렇다면 <강심장> 의 후임이 누가 될지가 상당히 궁금합니다. 특히 강호동을 이어받아 심하게 흔들리지 않고, 시청률면에서 큰 변화가 없도록 무난히 잘 진행한 이승기의 뒤를 잇는 거라 더욱 그렇습니다. 이승기의 후임으로는 이을 사람들 몇 명을 추천해봅니다.

1) 신동엽

아주 조용하게 치고 올라오는 전통강자가 있으니 바로 그는 어찌 보면 강호동-유재석보다 먼저 "국민MC" 라는 칭호를 들었던 신동엽입니다. 최근 신동엽은 공중파로는 <안녕하세요>, <불후의 명곡2> 그리고 <동물농장> 을 진행하고 있으며 종편에서는 <신동엽, 김병만의 개구장이> 라는 프로그램을 진행을 하고 있지요.

성적도 나름 괜찮아서 <안녕하세요> 는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불후의 명곡2> 는 원조 프로그램인 <나는 가수다> 보다 시청률을 좋게 내고 있는 입장이기도 하지요. 시청률도 시청률이지만 신동엽은 이 프로그램들에서 깐죽깐죽대면서 시청자들을 즐겁게 해 "신동엽이 부활했다" 라는 찬사를 듣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지요.

실제로 <불후의 명곡2> 에서도 "나가수의 아류" 라는 비난이 많기도 했지만 김구라와 함께
재밌게 진행하면서 시청률에서 앞선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출연자들을 좌지우지 하며 방청객들을 가지고 노는 신동엽의 진행능력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일단 신동엽과 <강심장> 은 잘 맞는 조합일 것 같기도 합니다. 강호동처럼 카리스마로 밀어붙이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동엽이 끌려 다니는 스타일도 아니죠. 오히려 신동엽은 출연자들을 살살 긁어가면서 은근히 몰아갈 수 있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신동엽은 여려명의 출연자들을 상대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보조 MC, 특히 붐과도 같이 ‘샴페인’ 프로그램을 해본 적이 있어서 호흡도 괜찮을 듯 하구요.

개인토크쇼로는 옆 방송 <승승장구> 가 있기에 오히려 재미를 추구하는 방송으로 가려면,신동엽이 더 잘 어울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동엽이 진지하지 않다기보다는 그 자체가 유쾌한 사람이고 스타일이 그런 방식이거든요. 그렇지만 정작 진지해야 할 때는 상황을 잘 정리할 줄도 아는 (<불후의 명곡2> 알리 편에서 신동엽은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상황을 재치 있게 깔끔히 정리한 바 있습니다.) 능력자입니다.

추천을 한다면 1순위는 신동엽 같네요.

2) 김제동

한때 KBS 연예대상 까지 받았던 김제동. 현재는 이런저런 이유로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를 하고 달랑 <힐링캠프> 하나만 하고 있지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신동엽만큼은 아니지만 김제동도 나름 탁월한 진행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그의 하락에는 진행력에 있어서 약간의 식상함? 내지 딱히 변화 없는 모습이 포함되어 있긴 했지만, 그래도 잘 생각해보면 그의 진행력은 괜찮았으며 그의 하락의 이유에는 사실 외부적인 다른 요인들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그의 재능을 그냥 묻어두기에는 상당히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김제동은 일단 여러 명의 출연진들이 출연하는 방송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KBS에서 <스타골든벨> 을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강심장과 비슷한 면도 있음) 많은 출연자들이 출연했을 때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지를 아는 인물이고 또한 고정들과도 어떻게 협력해야하는지 아는 그러한 사람이지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진행스타일면에서 보면 딱히 심하게 몰아가지도, 그렇다고 억지 감동을
만들지도 않는 적절한 선을 유지하는 면에서도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름 토크분배를 잘하면서도 동시에 정말 좋은 이야기들을 잘 포장해줄 수 있는 그러한 MC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특, 신동 등의 고정들과도 많이 방송을 해본 경험도 있고, 붐과도 같이 방송을 해본 경험의 있으며, 예능에 익숙하지 않는 배우들, 나이가 많은 연예인들과도 방송경험이 풍부한터라 김제동이 잘 어울릴 것 같다는 그러한 생각도 듭니다.

그가 진행해왔던 프로그램들인 <야심만만>, <스타골든벨> 등과 <강심장> 과의 성격도 비슷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만약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누구보다 의욕이 충만해 있을 것 같은 인물이 바로 김제동입니다.

3) α + 이효리 ?

현재 기사 등을 통해서 살펴보면 남자투톱의 체계로 가는 쪽으로 결정이 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꼭 "남자투톱" 으로 가야할 필요가 있나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남녀 조합도 나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특히 여자MC가 재능이 있는 그러한 경우에는 말이지요.

그래서 생각을 해본 게 이효리입니다. 사실 이효리를 메인MC로 제안하기 보다는 오히려 메인MC한명에 보조할 수 있는 MC로 생각을 하는 것이죠. 위에 언급된 신동엽 내지 김제동과 이효리의 조합은 엄청난 시너지를 가져올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단 스튜디오에 MC가 여자일 경우 여자출연자들도 더 마음이 편할 수도 있고 여자 패널들도 그러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화면에도 남녀 조합은 그리 나빠 보이지가 않습니다.

최근 <해피투게더> 에서 볼 수 있었듯이 이효리는 남자MC들이랑 해도 전혀 주눅이 들지 않고, 오히려 남자MC들 위에 놀면서 최고의 궁합의 모습을 보여줘 MC로 출연한다면 상당히 기대가 되네요. 또한 이효리만의 직설화법과 겁 없이 누구에게도 던질 수 있는 이효리만의 "강심장" 과도 상당히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구요.

4) 강호동

솔직히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지만, 가능하다면 이 그림이 상당히 괜찮을 듯합니다.
억울하게 사람들에게 마녀사냥을 당하고 은퇴를 함으로 자연스레 프로그램에 하차를 하게 된 강호동. 후에 국세청에서 탈세가 아님을 밝힘에 따라 피해자임이 증명되었지요.

어쨌든 간에 이 그림의 모습이 보기 좋은 것은 바로 강호동의 이름을 걸고 시작한 <강심장> 에 강호동이 컴백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고 갑작스런 하차에 당황해 했을 제작진에게도 나름 갚아주는 그러한 결정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강호동의 갑작스러운 하차에 (그가 원해서는 아니었겠지만) 이승기에게 안겨주었던 짐을 다시 이승기가 하차함으로 인해서 받아주는 그러한 역할을 함으로 인해서 승기와 제작진에게도 가장 좋을 결정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이승기도 누군가에게 후임을 부탁한다면 다시 강호동에게 맡기는 게 가장 안심할 수 있는 입장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원래 <강심장> 은 강호동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따라서 강호동이 <강심장> 으로 컴백한다면 적응기간은 거의 없다시피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입니다. 특기가요자체도 굳이 라인을 따지자면 강라인이거든요.

단 이것의 가장 큰 단점은 강호동이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느냐는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언론의 강호동 죽이기가 다시 시작될 가능성도 큽니다. (강호동을 신랄하게 비난했던 몇몇 블로거들도 아직도 버젓이 활동하거든요)

사실 <강심장> 은 <스타킹> 과 마찬가지로 강호동의 컴백을 진심으로 원했습니다. 어찌 보면 이승기 혼자 MC체제를 맡게 한 것도 강호동의 컴백을 위해 자리를 비워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여러 번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강호동의 컴백을 이야기 했었거든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의 컴백을 부추기고 싶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제가 적은 글에서 나와있듯이 그의 복귀를 서두르게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서두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이런 글은 모순이 아니냐?" 라고 하실 분도 계시지만, 전 그가 준비가 되었다면 이라는 가정 아래 적은 것입니다. 그가 준비가 안 되었다면 당연히 이 이야기는 성립될 수가 없는 것이라고 적고 싶네요.

어쨌든 이승기가 비우고간 <강심장> 의 자리는 살짝 부담되는 자리일 수도 있네요. "국민MC" 라고 불리는 강호동의 뒤를 이승기가 너무 잘 맡아줬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그 뒤를 맡는다는 게 부담이 될 수가 있지요.

하지만 기회의 자리이기도 합니다. 지금 <강심장> 은 정체상태 이거든요. 경쟁 프로그램인 <승승장구> 와 서로 주고받는 그러한 사이지요. 그렇기에 도전해볼만한 자리이기도 하지요.

과연 <강심장> 의 이승기의 뒤를 이은 MC가 과연 누가 될까요? 정말 궁금해지네요.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