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초박빙 양강구도' 속에서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자 언론에서 야권 단일화, '샤이 이재명', 배우자 리스크 등을 변수로 거론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비판에 초점을 맞췄다. 조선일보를 제외한 보수언론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검찰권력 복원' 공약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위기극복'을,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정권심판'을 내세웠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기득권 양당정치 타파'를 외치며 각각 '복지국가'와 '과학경제강국'을 강조했다.

15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 (사진=연합뉴스)

16일 한겨레는 1면 기사를 통해 이번 대선 '4대 변수'로 ▲윤석열-안철수 단일화 ▲'샤이 이재명' 존재 여부와 윤석열의 '적폐수사' 발언 ▲세대별 결집 양상과 2030·4050 투표 여부 ▲배우자 리스크 등을 꼽았다.

한겨레는 가장 큰 변수로 윤 후보와 안 후보의 막판 단일화 여부를 꼽았다. 상당수 여론조사에서 야권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야권 후보가 이 후보를 10% 안팎으로 따돌리며 승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겨레는 "국민의힘은 안 후보와 단일화 없이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단일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거듭 표명하고 있다"면서 "다만, 국민의힘이 후보 간 담판으로 안 후보의 '양보'를 요구하면서 협상은 교착에 빠진 상태"라고 짚었다. 한겨레는 "정치권 안팎에선 대선 막바지에 두 사람의 지지율 추이에 따라 단일화 여부와 시점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두 후보가 장외 신경전을 벌이는 동안, 민주당은 안 후보와의 '통합정부' 제안을 열어둔 채 안 후보의 완주를 '응원'하는 모양새"라고 했다.

이 후보를 대놓고 지지하지 못하는 '샤이(shy) 이재명'의 존재 여부와 관련해 한겨레는 최근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와 이 후보 지지율이 10%p가량 차이나는 가운데 '샤이 이재명' 결집이 주요 변수로 거론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한겨레에 "호남과 친문 지지층 가운데 도저히 이 후보는 못 찍겠다는 정서가 있는 건 사실"이라며 "이들이 최근 윤 후보의 '보복 수사' 시사 발언 이후 결집하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최근 윤 후보의 '적폐 수사 하겠다' 발언의 영향을 주목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을 지지했지만 이 후보에게는 마음을 열지 못했던 유권자들이 표심을 돌릴 수 있다"고 했다. 보수진영에서는 그동안 야권 단일화를 촉구하는 논리로 '샤이 이재명'이 거론돼 왔다.

한겨레 2월 16일 <초박빙 대선판 ‘4대 변수’가 가른다>

대선 막판으로 갈수록 거대양당의 '네거티브 공세'가 치열해질 것이라는 언론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 시작과 함께 민주당은 '무속' '신천지'를, 국민의힘은 '대장동'과 '법인카드'를 키워드로 공세에 나섰다.

이날 중앙일보는 기사 <"엽기 굿판" "오살 저주" 이·윤측 선거전 첫날부터 진흙탕 싸움>에서 ▲김의겸 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윤석열·김건희 엽기굿판 연루' 의혹 ▲ 윤 후보 '구둣발' 논란 ▲민주당 '대선 유세 메세지 기조(안)' 문건에 공격 포인트로 제시된 '주술 중독, 알코올 중독 의혹, 윤석열 대통령 되면 나라 망한다' 등의 문구 ▲ 국민의힘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 윤 후보 저주' 역공 ▲국민의힘 대장동·김혜경 씨 법인카드 유용 맹공 등을 나열했다.

'배우자 리스크'는 김혜경·김건희 씨가 공식 선거운동 시작과 함께 등판 시기를 고민하는 행보를 보이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건희 씨는 14일 극동방송 이사장인 김장환 목사를 비공개로 만나고, 15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화·예술·종교분야 공개활동 의사를 내비쳤다. 김혜경 씨는 15일 광주로 내려가 성당을 방문하는 일정을 검토했다가 사전에 한국일보 보도가 이뤄지자 취소했다.

한국일보는 16일 사설 <김건희·김혜경 등판 저울질...국민 눈높이부터 맞춰라>에서 "김혜경씨나 김건희씨 모두 화난 민심이 어느 정도 진정됐다고 판단해서 등판 시기를 저울질하는지 모르겠다"며 "하지만 두 김씨 공히 사과 이후에도 추가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유권자의 마음을 얻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급하게 등판을 결정하기보다 각종 의혹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가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2월 16일 사설 제목 갈무리

반면 조선일보는 공식 선거운동 시작과 함께 문재인 정부 비판에 집중했다. 조선일보는 16일 사설 <선거 공작, 여론 조작, 금품 선거 장본인들 모여 '공정 선거' 발표>, <돈 다 뿌리고 이제 와 "물가·금리 걱정된다"는 정부>, <과도한 태양광을 '민폐'로 지적해 제동 건 일본 사례> 등을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정부는 공정한 선거 관리에 만전을 기하라"고 말한 것을 두고 "이런 말이나 회의가 하나의 연극처럼 보이는 것은 문 대통령과 관계 장관들이 불법적 선거 개입에 앞장서온 장본인들이기 때문"이라며 "후안무치"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국민재난지원금 등을 나열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추가경정예산 규모를 35~50조 원대로 늘리자는 여야 정치권 요구에 반대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그동안 정부는 여권의 선심성 돈 풀기에 동조하기만 했다. 그러더니 이제 와서 그 부작용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조선일보는 일본이 사이타마현 태양광 사업에 대한 재검토에 착수한 것을 한국의 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으로 활용했다. 한국과 일본은 태양광 부작용이 유사하게 나타나는데, 일본은 원전을 늘리는 반면 한국은 탈원전을 고수한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일본은 후쿠시마 사고를 겪고도 원자력 지속 활용 방침을 갖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현재 7.5%로 줄어 있는 원자력 전기 비율을 2030년 20~22%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라고 썼다.

동아일보 2월 16일 사설 <尹 “수사지휘권 폐지” 대놓고 ‘검찰공화국’ 선언인가>

한편, '검찰공화국'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 윤 후보의 사법 공약에 대해 중앙일보·동아일보·서울신문 등도 비판에 나섰다. 16일 중앙일보는 사설 <검찰개혁 부작용 손질해도 과거 회귀는 안 돼>에서 "검찰의 권한을 다시 대폭 강화해 '검찰공화국'으로 역행하는 상황은 경계해야 한다"고 썼다.

동아일보는 사설 <尹 "수사지휘권 폐지" 대놓고 '검찰공화국' 선언인가>에서 "권한이 남용됐다고 해서 권한을 없애버린다는 발상은 난폭할뿐더러 논리적이지도 않다"며 "윤 후보가 검찰총장으로 있을 때 수사지휘권이 발동된 사건 중 결국 기소된 사건도 없지 않다.(중략)검찰을 위한 검찰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검찰로 남고자 한다면 수사지휘권 폐지 공약은 당장 거둬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신문은 사설 <尹 후보, ‘검찰개혁’은 국민적 합의 잊지 말아야>에서 "유독 검사 출신 등이 포함된 사건은 거의 기소되지 않는 등의 ‘검찰 제 식구 감싸기’가 횡횡하고, 인권을 침해하는 무리한 수사 관행으로 피의자 등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의 문제가 대한민국 사회에는 만연했다"며 "부실수사와 불기소로 10년 가까이 논란이 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이 대표적"이라고 짚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