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그들은 이 단어를 다르게 해석하고 싶다. 만약 윤혜의 아버지가 진범이 아니라면, 재광은 윤혜에게 그쪽과 연애하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강 목수에게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는 소식에 윤혜도 그 ‘만약’을 그저 바람이 아닌 사실로 여기기 시작했다.

그렇게 가벼워진 마음들은 처음으로 ‘만남’을 약속했고, 윤혜는 오랫동안 망설였던 귀걸이를 하고, 굽 높은 구두를 신고도 거리낌 없이 거리를 나섰다. 그러나 유행이 한참 지나 보이는 구두를 신은 윤혜의 발은 어쩐지 더 수줍고, 한편 버거워 보이기도 했다. 그렇지만 여전히 남들처럼 영화 보고, 밥 먹고, 차 마시고를 할 생각에 부푼 모습이 처음인 윤혜의 얼굴은 밝고 아름다웠다.

비로소 윤혜의 얼굴이 참 하얗다는 것을 알게 된다. 창백하고, 쓸쓸함 때문에 몰랐던 순백의 피부다. 윤혜는 극장 앞에서 재광에게 어제 들었던 말에 대한 대답을 해준다. “나도 연애하고 싶어요. 그쪽이랑” 참 듣고 싶었던 말이지만 재광은 웃을 수 없다. 데이트를 약속했던 어젯밤과 달리 다시 강 목수가 무혐의로 풀려났기 때문이다.

아직 그 사실은 모르는 윤혜만 그 ‘만약’을 믿고 있지만, 재광은 윤혜의 행복을 잠시라도 지켜주고 싶다. 스티커 사진 부스에 들어가서는 “이런 거 하니까, 평범한 사람이 된 거 같다”는 윤혜의 말이 가슴에 무겁게 쌓여 더욱 재광은 강 목수의 방면 사실을 알릴 수가 없다.

그러나 윤혜의 행복을 반나절이라도 지켜주고 싶었던 재광의 바람을 깬 것은 7년 만에 걸려온 아버지의 전화였다. 절반 이상은 아버지가 범인이 아닐 것이라 믿고 있는 윤혜에게 아버지는 미안하다는 대답만 할 뿐이었다.

그렇게 7년 동안 꿈 꿔왔던 평범한 보통의 연애는 허망하게 깨지고 말았다. 아니 아버지와의 통화는 그 이상의 충격이었다. 재광에게 아버지가 미안하다고 하는 말이 무슨 뜻이냐고 거듭 묻지만 윤혜도 안다. 다만 모르고 싶을 뿐이다. 이제는 그 만약마저 손에서 놓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너무도 아쉽기만 한 것이다.

보통의 연애 3회는 잠시 미스테리 분위기에 빠져들었다. 재광은 강 목수의 공방을 찾아갔고, 거기서 형과 강 목수 그리고 카페 여주인이 함께 찍은 사진을 찾아낸다. 강 목수와 여주인은 한때 부부사이였던 것이다. 그 전에 카페 여주인은 재광의 형이 자신과 도망치기 위해 전주를 찾았다고 말한 바 있었다. 누가 생각해도 강 목수에게 살인의 동기가 발견된다. 게다가 형의 유품까지 있어 형사는 곧바로 강목수를 연행하고 구속영장을 발부받았다.

그러나 강 목수도 범인은 아니었다. 재광은 그 사실을 알고 낙담한다. 재광은 윤혜 때문에라도 강 목수가 범인이기를 바랬다. 그러나 그 낙담말고도 재광을 당황케 한 사실이 있다. 사실은 형의 연인은 여주인이 아니라 강 목수였던 것이다. 다만, 그 사실을 엄마 신 여사가 여주인에게 강력하게 함구할 것을 강요했던 것뿐이다.

여기서 다르면서도 같은 두 엄마의 모습이 겹쳐진다. 김주평의 엄마는 7년 째 밥을 이불 속에 묻어둔다. 아들이 돌아오면 내놓을 생각이지만, 이 엄마에게는 아들이 범인이고 아니고의 문제보다 그저 돌아오기만을 바랄 뿐이다. 그러나 재광의 엄마에게는 김주평이 범인이어야 할 이유가 있었다.

아들이 전주까지 내려와 죽게 된 이유가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곧 아들의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이고, 그것은 죽은 아들에게 불명예스럽다고 생각한다. 엄마의 의식은 대단히 복잡하다. 김주평에 대한 극도의 분노는 사실 자기 자신의 원죄에 대한 방어기제이다.

엄마 신여사는 지나칠 정도로 김주평에 대한 적개심은 자신이 원죄를 숨기고, 죽은 아들에 대한 죄책감으로부터 도망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인 것이다. 김주평을 용서하게 되면 신 여사는 스스로 무너질 것이 분명하다.

그러니 재광이 윤혜와 가까워지는 것을 용서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런 엄마는 재광까지도 자신의 분노 속에 억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제 결말을 앞둔 보통의 연애는 두 가지 갈래에 서있다. 그 결정권은 재광 엄마에게 있다. 윤혜와 재광이 꿈꾸던 보통 연애는 엄마의 다각적인 용서에 달려있다. 그것은 아주 복잡한 방정식을 풀어야 하는 것처럼 어려워 보인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