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이상하다. 어색함을 넘어서, 그냥 발연기라고 치부하는 미숙함 그 이상의 묘한 이질감. 문제의 그녀, 한가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해를 품은 달에서 그녀가 연우의 모습으로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느꼈던 감정은 이런 동떨어짐이었습니다. 성인 연기자들로 전환되며 새롭게 등장한 수많은 배우들 중에서 유독 그녀만이 도드라지는 느낌이 전달되는지 이유를 도무지 알 수가 없었어요. 이전 글에서 이미 언급했던 것처럼, 저는 그녀의 정체를 도통 모르겠더라고요.
처음에는 드라마가 시작되기 전, 캐스팅 단계에서부터 수군거리며 걱정했던 나이 차이 때문인 줄만 알았습니다. 그녀가 함께 연기해야 할 김수현과 정일우와 어울리기에는 경력으로 보나, 함께했던 상대 연기자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기억으로 보나 이모와 조카 관계로 끝나지나 않을까 걱정되었거든요. 하지만 그녀는 생각보다 제법 잘 어울리는 극강 동안 비주얼로 김수현과 부담 없는 투샷을 소화하고 있고, 다른 것은 몰라도 외모 때문에 지적이나 비판을 받는 일은 아직 없습니다. 외형적으론 이런 부조화를 설명하기 힘들어요.
과연 무엇이었을까. 전 이번 11화를 보며 드디어 그 해답을 어느 정도 찾은 것만 같습니다. 연우를 소화하는 한가인은 도무지 사람 같지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였던 거죠. 그녀가 사람 취급도 못 받는 한낱 부적에 불과한 존재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기나긴 인고의 시간을 거치며 스스로의 욕망을 절제하며 살아왔기 때문도 아닌 것처럼 보여요. 그냥 한가인의 연우는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감정의 일부분이 아예 제거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한가인은 다양한 감정들을 전혀 표현하지 못하고 있어요. 언제나 같은 톤, 같은 표정, 같은 방식으로 이야기하고, 보여주고, 살아갑니다. 사람도 부적도 아닌 그냥 예쁜 인형 같아요.
하지만 연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해품달에서 그녀가 격렬한 감정기복을 보인 적이 있었을까요? 물론 울기도 합니다. 정색을 하며 따질 때도, 단호한 결의를 보일 때도 있습니다. 불의를 보고 화를 내기도 하고, 과감하게 나서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모든 감정의 기복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 동일한 진폭에서만 오갈 뿐입니다. 언제나 차분하게 가라앉은 상태에서 감정 없는 대사만을 그대로 재생하는 것이 전부이죠. 그녀는 부적이기 때문에, 아니면 무녀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그냥 정상적인 사람처럼 느껴지지가 않아요. 기억을 지우고 살아가야만 하는 무녀의 삶을 토로할 때에도, 잔실이의 출궁을 말릴 때나 스스로 궁을 나가겠다고 말할 때에도, 형판에게 대들며 정당함을 주장할 때에도, 돈이 없어 곤란해 하는 휜을 보며 웃으며 돈을 건넬 때에도, 심지어 훤의 그 가슴 떨리는 사랑고백을 받을 때에도 한가인의 연우는 늘상 가라앉아 있습니다. 제가 느꼈던 이질감의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전 평범하게 웃고 우는 것도 하지 못하는, 정상적인 사람 같지 않은 연우가 다른 이들과는 전혀 다른 존재처럼 보입니다. 별로 매력적이지 않아요.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