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문재인 정권이 임명한 KBS, MBC, YTN 사장들을 그대로 두실 거냐”는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발언에 대해 전국방송노동조합협의회(이하 방노협)가 “후진적 언론관을 지닌 후보는 대통령 꿈꾸지 말라”고 규탄에 나섰다. 방노협은 전국언론노동조합 산하 17개 방송사노동조합의 협의체다.

25일 진행된 국민의힘 충청권 합동토론회에서 유승민 후보는 언론정책을 발표한 홍준표 후보를 향해 “문재인 정권이 임명한 KBS, MBC, YTN 사장들 그대로 두실 겁니까?”, “(사장) 임기 보장 다 하실 거냐”, “공영방송을 다음 정권 초반에 그대로 두겠다? 그게 말이 됩니까?”라고 몰아세웠다.

25일 열린 국민의힘 대선후보 합동토론회 (사진=KBS)

또 유 후보는 “문재인 정권이 개판 쳐놓은 이 공영방송, 정부 통제하에 있는 방송사·신문사들의 이 인사를 그대로 두고 다음 정권을 시작하겠다는 것이냐”며 “언론이 굉장히 중요한 권력의 한 축인데 그걸 어떻게 그렇게 하느냐”고 말했다. 유 후보는 홍 후보가 “나중에 (제가) 대통령이 됐을 때 처리하는 방법을 가르쳐달라”고 하자 “제가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방노협은 26일 “방송에 손을 떼겠다던 유승민 후보가 공영 언론사 사장을 해임하겠다니 자가당착”이라며 “방송법 위반 발언이자 노골적인 방송장악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방노협은 “상대 정권 시절의 언론사 사장 임명은 장악이고, 본인이 대통령으로서 임기 상관없이 사장을 교체하는 것은 언론 바로잡기란 말이냐”며 쏘아붙였다.

방노협은 홍준표 후보의 언론관 역시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홍 후보는 지난 24일 '민영화'를 골자로 하는 미디어 공약을 발표했다. 1개의 공영방송을 남기고 나머지 공적 자본을 가지고 있는 언론은 전부 민영화해 '자유경쟁시켜야 한다'는 주장했다. 이는 KBS1·EBS·아리랑TV를 '순수공영방송'으로 운영하고, KBS2·MBC·YTN·연합뉴스TV·서울신문 등을 단계적으로 민영화하겠다는 계획이다.(▶관련기사 : 홍준표식 언론개혁 "시장에 다 맡긴다")

방노협은 “공영언론 지배구조 변화를 넘어 공영언론의 목줄 자체를 쥐고 흔들겠다는, 어느 정권보다 강력한 언론 장악 의지가 보이는 발언”이라며 “이런 비참한 상황을 초래한 더불어민주당의 무능에 거듭 분노한다”고 말했다.

방노협은 “언론 현업 종사자들이 외쳐온 공영언론 지배구조 정상화는 어디로 갔냐. 집권여당의 무위와 침묵 속에 방송장악 세력이 다시 꿈틀대는 것”이라며 “한시바삐 공영언론 지배구조 정상화 방안을 입법하라”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