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새 노조는 KBS 사측이 엄경철 전 새 노조 위원장 등을 고소한 것에 대해 "왜 시청자들의 피땀어린 수신료로 고소를 진행하느냐"고 비판했다.

KBS 사측은 지난해 노보를 통해 '올해의 사자성어'로 '시벌로마(施罰勞馬: 열심히 일하는 말에게 벌을 내린다)'를 선정한 KBS 새 노조의 엄경철 전 위원장과 김경래 전 편집국장을 26일 서울남부지검에 모욕죄로 고소한 바 있다. 당시 노보에서 '시벌로마'로 거론된 인물은 김인규 사장, 길환영 콘텐츠본부장, 고대영 보도본부장, 이화섭 부산총국장, 박영문 스포츠국장 등 5명이다.

▲ KBS 새 노조가 지난달 27일 발행한 노보 1면

KBS 새 노조(위원장 김현석)는 27일 '시벌로마(施罰勞馬) 고소인들의 어주구리(漁走九里)를 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새 노조는 "'관제방송' 일삼고 '부실경영' 이끌고 '막장인사'하며 공영방송 KBS와 KBS인들을 피멍들게 했던 장본인들이 '시벌로마' 한 마디에 '고소'까지 하는 걸 보니 찔리긴 많이 찔렸나 보다"며 "그런데 왜 개인의 모욕감을 시청자들의 피땀어린 수신료로 해소하려고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새 노조는 "정말 모욕감을 느꼈다면 자신의 돈으로 직접 고소하길 바란다"며 "차제에 소송을 남발하며 공영방송 수신료를 우리 노조 상대로 쏟아붓고 있는 못된 버릇을 확 뜯어고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 노조는 "길환영, 고대영, 이화섭, 박영문 고소 4인방에게 경고한다. 당신들이 무슨 '강용석'인줄 아는가"라며 "노조의 건강한 풍자와 비판을 고소로 맞서는 당신들의 대담성에 놀랄 따름"이라고 밝혔다.

이어 "풍자문학이나 탈춤처럼 강자의 진지함과 근엄함을 조롱하며 풍자하던 것은 우리의 오랜 전통"이라며 "그런데 KBS 최고 핵심 간부 4인이 봉산탈춤 한 번 못보고 우리 드라마 <영광의 재인>조차 보지 않았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새 노조는 "웃자고 한 일에 죽자고 덤벼드는 사측에게 사자성어 '어주구리'(漁走九里)를 전한다"며 '어주구리'(漁走九里)에 대해 "능력도 안 되는 이가 센 척하거나 능력 밖의 일을 하려 할 때 주위 사람들이 쓰는 사자성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