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노동조합이 정수장학회의 일방적인 경영진 선임을 비판하며 '사장 출근 저지 투쟁'에 돌입한 가운데, 부산일보 구성원들이 잇따라 성명을 내어 정수장학회를 향해 경영진 선임을 취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 부산일보 노조는 8일 정오 서울 중구 정수재단 사무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이 가진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던 공언을 바로 정수재단 문제에서 행동으로 보여라"고 촉구했다. ⓒ부산일보 노동조합

부산일보 편집국 부팀장 일동은 26일 발표한 '우리의 입장'에서 "부산일보 사태가 해결되기 전에 이뤄지는 회사 측의 편집국에 대한 인사를 전면 거부한다"며 "만약 회사가 인사를 강행할 경우 사령장을 편집국장에 반납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편집권 독립과 사장추천제 보장을 위한 방안을 즉각 내놓고 노조와 협상에 임하라. 편집국장과 노조위원장에 대한 부당징계를 철회하라"며 "회사가 더 이상 추락하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1996년 입사자들 역시 26일 부산일보 사내게시판에 올린 '96년 입사자들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정수장학회의 부산일보 장악 시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부당한 징계의 즉각적인 철회는 물론 부산일보를 망쳐놓은 장본인들을 임원진으로 대거 승진시킨 폭거를 거둘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부산일보 조직원들을 무시하는 정수장학회의 행태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선배들도 더 이상 정수장학회만 바라보지 말고 임원직 반납 등 자랑스런 부산일보 전통을 세우는 데 동참하길 간곡하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2000년 입사자 일동도 26일 부산일보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려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 노조와 사내 구성원의 간절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대화도 없이 경영진을 일방적으로 임명하면서 우리들의 자존심을 짓밟았다"며 "정수장학회는 사원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경영진 선임을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작금의 노사 갈등의 원인은 전적으로 정수장학회와 사측에 있다고 판단한다"며 "정수장학회와 사측은 노조와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하루 빨리 회사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떠한 인사 발령도 거부할 것"이라며 "향후 정수장학회와 사측의 입장 변화가 없을 시 정수장학회 이사장 퇴진과 경영진 사퇴 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