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기자들이 보도책임자들의 사퇴를 촉구하며 오늘(25일) 오전 6시부터 제작거부에 돌입함에 따라 간판 뉴스인 <뉴스데스크>가 대폭 축소되는 등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 제작거부 첫날인 25일 오전, MBC 기자들이 서울 여의도 MBC 본사 1층 로비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출처: MBC기자회 트위터(@MBCgija)

MBC 기자회(회장 박성호)는 MBC 뉴스 공정성 훼손의 책임을 물어 전영배 보도본부장, 문철호 보도국장의 사퇴 등을 요구했으나 MBC 사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음에 따라 제작거부 찬반투표를 실시했으며, 20일 개표 결과 84%의 찬성률로 제작거부가 가결된 바 있다.

MBC 기자들이 25일부터 취재 및 제작을 거부함에 따라, 간판뉴스인 <뉴스데스크> 방송시간이 기존 50분에서 15분으로 대폭 축소되는 등 파행이 빚어지고 있다. 오전 9시 30분, 오후 4시 방송되는 <MBC뉴스>와 <6시 뉴스매거진> <뉴스24>의 방송이 취소됐으며, 낮 12시 뉴스 방송 시간은 17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됐다.

제작거부 이틀째인 26일에는 오전 6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방송되는 <뉴스투데이> 대신 오전 7시에 뉴스가 10분 동안만 방송될 예정이다. 매주 일요일 저녁마다 방송되는 <시사매거진 2580> 역시 현재로서는 방송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편, MBC 기자들은 제작거부 첫날인 25일 오전 8시 서울 여의도 MBC 본사 1층 로비에서 항의 피켓 시위를 시작으로 보도국, 임원실 등지에서 항의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오후 2시에는 전체 기자총회를 개최해 구체적인 계획 등을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