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가 직접 지면을 통해 내부 구성원들의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을 주요하게 보도하고 있어 주목된다.

▲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을 다룬 지난해 11월 24일자 부산일보 1면.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지부장 이호진)는 올해 총ㆍ대선을 앞두고 보도의 공정성 확립을 위해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사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정수재단을 사실상 소유하고 있음을 문제삼으며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에 돌입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부산일보 사상 초유의 발행 중단 사태가 벌어지는 등 정수재단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으나 정작 박근혜 위원장은 2005년 정수재단 이사장직에서 이미 물러났기 때문에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며 묵묵부답인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부산일보는 5일 1면 <"박근혜 의원 의혹 해소하라" "정수장학회는 강탈한 재산"> 기사에서 "여야 정치권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정수장학회를 내려놓아라'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며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과 이준석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의 발언을 주요하게 전달했다.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은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정수재단 문제와 관련해 "대권에 도전하는 분으로서 털고 가는 게 당연하다"며 "박 위원장도 기득권을 내려놓고 가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준석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도 4일 MBC 토크 프로그램에 출연해 "박 위원장이 정수장학회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의혹이 정리되지 않으면 (대선에서) 박 위원장에게 투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부산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민주통합당 등 야권도 정수장학회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취득했고, 박 위원장이 지금도 정수장학회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며 "그러나 박 위원장은 '이미 정수장학회에서 손을 뗐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정치권 내 논란이 확대될 조짐"이라고 보도했다.

부산일보는 "이처럼 중앙 정치무대에선 박 위원장에 대해 정수장학회와 관련해 결단을 내려라는 목소리가 높지만 정작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은 박 위원장에게 이 같은 여론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어 대비가 된다는 지적이 많다"며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을 압박하기도 했다.

부산일보는 지난해 11월 30일 부산일보 사태를 다룬 기사를 내보내려다 신문 발행 자체가 하루 중단되는 등 갈등을 겪었으나, 이후에도 <부산일보 제2의 편집권 독립운동>(지난해 12월 1일 1면 톱) <부산일보 결간 시민소송 본격화>(지난해 12월 2일 2면 톱) <'부산일보 결간' 사측 책임 법으로 묻는다>(지난해 12월 23일 1면) 등의 기사를 지면에 실으며 꾸준히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에 힘을 싣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