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인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사장의 방송통신위원회 로비 의혹과 관련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직접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민주통합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앞장서 최시중 위원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권고하기 바란다"고 요구하고 나섰으며, 언론들 역시 보수 진보 가릴 것 없이 관련 의혹을 쏟아내거나 최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 최시중 방통위원장ⓒ연합뉴스

5일 오전 열린 민주통합당 고위정책회의에서 김재윤 문방위 간사는 "대통령 측근과 친인척 비리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송구스럽다고 말한 지 하루 만에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비리가 터져나왔다"며 "최시중 위원장이 방통위원장직을 즉각 사퇴할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께서도 신년 국정연설에서 제 자신과 주변을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했으니 측근 비리를 척결하는 데 앞장서기 바란다"며 "최시중 위원장이 즉각 사퇴할 것을 대통령께서 앞장서 권고하고 사표받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신건 MB측근 온갖 비리와 의혹 조사위원장 역시 "정용욱은 최시중 위원장의 양아들로 불릴 정도로 가까웠고 정치권과 방송통신업계에서 실세로 꼽히는 인물이다. 최시중 위원장이 이런 비리에 대해 모를 리 없고 관련이 없을 수 없다"며 "검찰은 정용욱을 신속히 소환해서 수사함은 물론이고 최시중 위원장까지 한꺼번에 수사해서 모든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절대로 일개 보좌관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은 이 정부를 보좌관 정권이라고 조롱하고 있다. 디도스 사건, 이상득 의원 보좌관 사건처럼 보좌관선에서 꼬리자르기만 한다면 국민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권 실세가 정용욱 비리 비호해온 것 아닌가?"

주승용 정책위의장은 그동안 정권 실세가 정용욱씨의 비리를 비호해온 것은 아닌지 의문을 제기했다.

주 의장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2010년 정용욱씨 부친상 당시 업체로부터 받은 부의금이 억대가 넘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뇌물성 여부를 조사했으며 △2011년 정용욱씨 재혼을 앞두고 사전에 축의금을 걷는다는 첩보를 입수해 탐문조사를 진행했으나 갑자기 조사가 중단됐고, 정용욱씨의 출국 때까지도 별 다른 조치가 없었다는 것이다.

또, 주 의장은 최시중 위원장의 개인 비서였던 신금자씨가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하다가 정용욱씨와 재혼한 뒤 지난해 동반 출국했음을 폭로했다.

주 의장은 △신금자씨가 청와대 행정관으로 가게된 배경 △정용욱과 신금자가 출국 전에 처분한 내역 △국외로 송금한 내역 등도 모두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 의장은 "검찰이 김학인 이사장의 경리를 담당했던 최은주의 집을 압수수색하고, 집이 아닌 또 다른 10여곳을 압수수색한 날 정용욱이 태국으로 도피했다"며 "검찰이 (스스로) 비리의혹을 은폐하고 있지는 않은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최시중 위원장의 양아들로 불리우는 정용욱씨가 EBS 이사 선임과 관련해 수억원을 받았다는 것에 이어 케이블TV, 통신사로부터도 수억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꼬리를 물고 있다.

PPL, 채널선정 개입 의혹도 제기돼

4일 문화일보는 8면 <'최시중의 측근' 케이블TV서 수억 수뢰의혹>에서 "사정당국에 따르면 정용욱씨는 2008년 방통위원장 정책보좌역에 임명된 이후 최근까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에 대한 채널 배정과 관련, 2~3개 기업체로부터 골프 회원권을 비롯해 수억원대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며 "서울중앙지검은 수개월 전 이 같은 첩보를 입수하고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5일 한국일보 역시 3면 <SO 인수ㆍPPL 압력 등 문어발 개입의혹 '방통위 황태자'>에서 "대형 종합유선방송업체(MSO)인 A사는 타사 인수과정에서 제도적 걸림돌이 있었으나 이를 해결하고 M&A에 성공했는데, 이 과정에서 정씨가 A사의 로비를 받고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며 "A사 소유 골프장이 로비장소로 쓰였고 법인카드 및 자금 등을 정 전 보좌관에게 건넸다는 소문이 돌았다"는 업계 소식통의 말을 전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허용된 간접광고(PPL) 및 케이블TV의 채널 선정과 관련해서도 정씨의 개입 의혹이 일고 있다. PPL의 경우 정씨가 특정 방송사에 간접광고를 하도록 기업을 압박하고, 광고가 나가면 방송사에서 사례를 받았다는 것"이라며 "이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공급업체(PP)인 B사로부터 유리한 채널 배정을 위해 로비를 받았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방통위 내부에서도 인사 때마다 정씨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소문이 돌곤 했다"고 덧붙였다.

한겨레 "최시중, 즉각 사퇴해야"

한겨레는 5일 사설에서 "최시중 위원장은 자신의 '양아들'이라는 말까지 들어온 최측근이 엄청난 비리 혐의에 연루됐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책임을 면하기 힘들다"며 최시중 위원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한겨레는 "최고 권력 실세로서 막강한 위세를 자랑하며 각종 밀실인사에다 업무전횡을 일삼으니 측근한테 파리떼가 꼬이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며 "정씨가 비리를 저지르게 된 근본 원인은 바로 최 위원장 자신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5일 사설에서 검찰을 향해 "최 위원장의 정치적 영향력이나 대통령과의 사적관계 등에 구애받지 말고 오로지 실체적 진실 규명이라는 단 하나의 원칙 아래 수사력을 집중해야 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