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승승장구> 에는 2011년의 대세 아이유가 출연을 했습니다. 그 방송에서 아이유는 자신을 “애늙은이” 라고 표현을 했는데요, 방송을 보면서 저는 그 말을 공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실 아이유를 지켜본 저는 항상 아이유에게는 “애늙은이” 같은 구석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아직 19살밖에 안된 (만으로는 18살) 어린 소녀이지만 뭔가 침착한 구석이 있고, 뭔가 진지한 그러한 구석이 있었거든요.

예전부터 느껴왔던 것이지만 <승승장구> 를 보면서 한 번 더 생각나게 된 그런 아이유의 매력에 대해서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려움을 겪으면서 성숙해진 어른 아이유

어제 여러 블로거들이 다룬 바 있듯이 <승승장구> 에서 아이유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이유가 왜 동급 아이돌들에 비해서 성숙한지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항상 천진난만해 보이는 아이유는 사실 짧은 인생에 나름 풍파를 겪어본 아이였습니다.

경제적으로 안정된 집안에서 별로 어려움 없이 크다가 갑자기 닥친 경제난에 아이유는 할머니와 같이 살게 되었지요. 대체적으로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같이 큰 아이들은 둘 중 하나더군요. 완전히 철이 없이 크거나 아니면 굉장히 일찍 철이 들거나 … 아이유는 후자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쨌든 그 과정을 통해서 아이유는 벌써 어른이 되어 있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아이유에게서는 뭔가가 동급 아이돌에게서 느낄 수 없는 여유가 있습니다. 왠지 산전수전을 겪은 아이라 웬만한 것에는 그냥 융통성 있게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지요.

그 점은 아이유의 말투나 행동에서 나타납니다. 나이에 맞지 않게 아이유는 이야기를 상당히 조리 있게 잘할 뿐더라 말 한마디 한마디에서 신중을 기하면서도 자신의 이야기를 복잡하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나가는 것을 볼 수가 있었지요. 무엇보다 이야기를 하면서 깊은 생각이 드러나는 발언들이 많았습니다.

단순히 발언이나 말투 이외에도 실제로 여러 가지 아이유의 성숙함과 어른스러움을 보여주는 실례가 많이 있었습니다. 반 친구들을 대하는면에서도 아이유는 어른스러웠고, 뒤에 나온 수지와 유인나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아이유는 어른스러우면서도 심지어는 11살 언니가 기댈 수 있는 성숙한 마인드를 가진 소녀였습니다.

이런 아이유의 어른스러움은 삼촌팬들 및 이모팬들을 끌어들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행동하며 말과 대화술에 있어서 빈틈이 없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그러한 매력은 아이유의 한 가지 매력 포인트가 된 것이지요.

- 어른스러움과 공존하는 천진난만함

아이러니하게도 본인을 "애늙은이" 라고 부르는 아이유에게는 소녀 감성에 맞는 천진난만함이 있습니다. 그것이 아이유의 또 하나의 매력이며 아이유가 인기가 많은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비록 자신과 관련된 발언을 할 때는 굉장히 소신 있고 똑 부러지는 면이 있지만 리얼프로그램에서나 자신의 동료들과 있을 때는 천진난만한 모습으로 돌아갑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면에서도 지나친 절제만이 아니라 아이유는 자기 나이에 맞는 듯한 그러한 제스쳐와 표현들을 사용하지요. 예를 들어서 아이유는 웃을 때 이미지나 이런 것을 신경을 쓰지 않은 채 그냥 웃어버립니다. 소위말해 "아줌마 웃음" 이라고 말하는 방식으로 시원시원하게 웃지요.

여기에 아이유의 외모는 천진난만한 모습을 더합니다. 단순히 예쁘다 안 예쁘다를 따지자는 게 아닙니다. 아이유의 외모는 93년생 중에서도 가장 귀여운 쪽에 속하는 편입니다. 개인적 기호를 따지자는 게 아니고 대체적으로 93년생들이 성숙한 외모를 가졌거든요 (루나도 그렇고 지연이도 그렇고)

조금 성숙한 사람이 진지한 이야기를 하면 왠지 다큐로만 돌아가고 분위기가 지루해질 수 있어요. 그런데 천진난만한 얼굴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오고 그래도 "뭐 나는 어린데 어때"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그러한 모습은 아이유에게로 더 빠져들게 하는 매력요소가 되는 것이지요.

무엇보다도 아이유는 감정표현에 솔직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화내고 싶을 때 화내고 이런다기보다는 즐거우면 꺄르르 웃고, 놀라면 놀란 표정이 금세 나타나고 기분 좋으면 기분 좋다는 게 바로바로 표현이 됩니다. 이번에 수지가 게스트로 왔을 때도 주변 시선 아랑곳 하지 않고 수지의 엉덩이를 때려준 것 같은 그러한 아기자기한 면도 있는 게 아이유입니다.

단순히 아이유가 실력만 있다고 사랑을 받을까요? 솔직히 실력파 솔로 여가수는 아이유 이전에도 더러 존재해왔습니다. 하지만 아이유만큼 강한 파급력과 함께 인기를 모으는 데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아이유의 실력에 더해서 아이유의 위에서 언급한 천진난만함과 성숙함이 공존하는 그러한 외모와 성격은 아이유를 정말 대세로 올려놓는데 큰 역할을 특성이 아닐 수가 없어요.

딱 자기 나이에 맞는 그 나이에서 나올 수 있는 귀여움과 천진난만함 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뒤에는 성숙함과 남에 대한 배려, 마지막으로 그것을 뒷받침 해주는 아이유만의 특색과 음색 그리고 실력과 노력은 아이유를 대세로 올려놓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왜 그녀가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아이유를 보면서 딱 생각나는 표현은 "어른아이"입니다. 외모와 몸, 그리고 행동하는 것은 아직 자기에 맞는 어린아이 같지만 실제로 생각하는 것이나, 남을 배려하는 것 그리고 대화하는 면에서는 성숙한 그러한 면은 아이유를 어른으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렇기에 아이유는 어른과 아이가 공존하고 있는 그러한 여가수라고 할까요? 실제 나이도 이제 막 성인이 되는 나이라 적절할지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작년 이맘때쯤에 "좋은날" 로 컴백하며 자신을 "대세" 로 만들어버린 아이유가 내년에는 어떤 모습으로 한해를 열지 궁금합니다. 여러 가지 매력을 가진 아이유가 자신이 원하는 뮤지션으로 커나가면서 더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고 이번 앨범도 작년 앨범처럼 대박나기를 바랍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