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7일 오전 11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개최된 '부산일보 편집권 개입중단!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이호진 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곽상아
부산일보 노동조합이 내년 총ㆍ대선을 앞두고 보도의 공정성 확립을 위해 시작한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이 노조 위원장 해고, 사상 초유의 지면발행 중단, 편집국장 징계위 회부 등의 사태로 이어지며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부산일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는 정수재단의 실질적 운영권자인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이 '정수재단 사회환원'을 통해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이강택)은 30일 성명을 내어 "미래권력에 불과한 박근혜 의원이 MB에게 배운 것이 고작 언론장악인가?"라고 물으며 "박근혜 의원의 복심을 자신의 비서관 출신인 최필립 정수재단 이사장, 김종렬 부산일보 사장 등 측근들이 잘못 읽은 것이라면 즉시 이를 바로잡아라"고 요구했다.

이어 "(정수재단을 사회에 환원하라는) 부산일보 노조와 편집국의 주장에 귀를 기울여라"며 "(대선을 앞두고) 유력한 대선후보인 박근혜 의원이 이호진 지부장 해고로 언론장악의 못된 짓을 시작한 것이라면 절대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유력한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안철수 원장은 자신의 재산 1500억원을 사회에 환원했다. 박근혜 의원에게 이런 모습을 기대하는 것은 욕심이 아니다"라며 "부산일보를 100% 소유한 정수재단은 박정희 소장이 5ㆍ16 쿠데타 직후 고 김지태 씨에게 총칼로 강탈한 것이 아니던가? 박근혜 의원은 '독재의 잔재'를 훌훌 털어내고 '시민의 잔치'에 동참하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보도 공정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부산일보 노조와 편집권 독립의 전통을 의연하게 지키는 부산일보 편집국은 징계의 대상이 아니라 언론의 모범이고 귀감이다. 언론사에서 기사를 이유로 편집권 독립의 상징인 편집국장을 징계한다는 뉴스는 듣도 보도 못했다"며 "박근혜 의원 측근들의 초조함이 읽힌다"고 꼬집었다.

한국기자협회(회장 우장균) 역시 30일 성명을 내어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을 향해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할 때"라며 "과거 독재정권이 그랬듯 언론탄압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언론자유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대권주자로서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협회는 "이호진 기자의 해고가 철회되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박근혜 의원의 주변에 어른거리는 독재정권의 망령을 볼 것이며, 여전히 '독재자의 딸'로밖에 볼 수 없을 것"이라며 "결단은 어렵지 않다. 박 의원이 임명한 정수재단 이사장과 이사진을 퇴진시키고 정수재단을 부산 시민들과 부산일보 기자들에게 반환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소한의 상식과 이성으로도 용인할 수 없는 이유를 들며 반복하는 독재정권식 폭거를 용납할 수 없다"며 "만약 부산일보 사측과 박근혜 의원이 이러한 충언조차 외면한다면 국민들의 엄중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